본문 바로가기
時習_아테나이칼럼/천리마리더십

[허성원 변리사 칼럼]#101 <아테나이6> 헬레네는 무죄인가 유죄인가

by 변리사 허성원 2023. 3. 12.

<아테나이6> 헬레네는 무죄인가 유죄인가

 

트로이 전쟁은 트로이 목마 작전으로 그리스군이 트로이를 함락함으로써 종료되었다. 10년이나 걸린 이 전쟁에서 아킬레우스, 헥토르 등 많은 영웅과 수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다. 도대체 이 전쟁은 누구 때문에 일어났는가? 결혼식에 초대받지 못하여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라고 새겨진 황금사과를 연회석에 던진 불화의 여신 에리스인가, 그 황금사과를 위해 미모 경쟁을 벌인 세 여신, 아프로디테의 손을 들어준 파리스, 혹은 남편을 버리고 파리스를 따라 트로이로 떠난 헬레네인가.

에우리피데스의 비극 '트로이아의 여인들'은, 프리아모스 왕을 포함한 트로이의 남자들이 모두 죽임을 당한 후, 그리스 장수들의 전리품으로 뿔뿔이 흩어질 운명에 처한 트로이 여인들의 비통한 상황을 다루고 있다. 프리아모스의 미망인 헤카베 왕비는 오디세우스의 몫으로 배정되었고, 딸 카산드라는 아가멤논에게 배속되었다. 다른 딸 플뤽세네는 아킬레우스의 죽음에 대한 제물로 이미 바쳐졌으며, 헥토르의 아내 안드로마케는 어린 아들이 죽임을 당한 후 한 그리스 장수에게 끌려가야 한다. 

헬레네도 트로이아의 여인들 중에 있었다. 그 앞에 스파르타의 군주 메넬라오스가 나타났다. 그는 자신을 버리고 떠난 헬레네에 대한 복수심으로 그녀를 그리스 땅에 데려가 전쟁으로 가족을 잃은 사람들을 위해 속죄의 제물로 삼고자 하였다. 헤카베는 그녀로 인해 전쟁이 일어나고 트로이의 멸망으로 이어졌기에, 그녀의 죄를 들먹이며 증오한다. 이에 헬레네는 자신에게 잘못이 없다며 변명을 하나하나 늘어놓는다.

헬레네의 변명은 이러하다. 첫째, 이 모든 재앙의 원인을 제공한 것은 파리스를 낳은 헤카베에게 있다. 둘째, 파리스가 저주를 갖고 태어났음을 알고도 프리아모스 왕이 그를 진작에 죽이지 못했다. 그것이 트로이와 자신에게 파멸을 안겨 준 것이다. 셋째, 헤라, 아테나, 아프로디테 세 여신의 미모 경쟁에서 아프로디테가 승리하였다. 아프로디테는 미인을 주겠다는 약속을 지킨 것이니, 자신의 처신은 아프로디테가 뜻한 결과이다.

그리고 넷째로, 자신이 그리스를 떠나 파리스를 따라 간 것은 오히려 그리스에게는 큰 이득이 되었다. 파리스를 따르게 된 것은 아프로디테가 미모 경쟁에서 이겼기 때문이며, 그렇지 않았다면 그건 아테나나 헤라가 이겼다는 의미가 된다. 만약 파리스가 아테나의 손을 들어주었다면, 파리스에게는 지혜와 승리가 선물로 주어졌을 것이며, 전쟁의 패자는 트로이가 아니라 그리스가 되어 멸망하였을 지도 모른다. 그리고 헤라가 이겼다면, 헤라가 제안한 부와 권력이 파리스와 트로이를 부강하게 만들었을 것이니 그 점도 그리스에게는 재앙이 될 것이다. 그래서 그녀는 억울함을 호소한다. "그리스에 행운인 것이 내게는 파멸이 되었어요. 나는 미모 때문에 팔려갔고, 영예로운 왕관을 써야할 입장인데도 되레 욕을 먹고 있어요."

이런 헬레네의 편을 들어 그녀를 변호한 사람이 있다. 고대 그리스의 유명한 소피스트인 고르기아스이다, 그는 '헬레네 예찬'에서 헬레네의 무죄 이유를 네 가지의 경우로 나누어 논설하였다. 첫째, 신의 뜻에 따른 것이었다면, 인간은 신에게 저항할 수 없으니 그녀는 무죄이어야 한다. 둘째, 파리스의 폭력에 끌려갔다면, 약자가 강자의 지배를 받는 것은 자연의 섭리에 따른 것이니, 그녀를 비난할 수 없다. 셋째, 그녀가 사랑의 유혹에 넘어갔다면 역시 그녀는 비난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사랑이 신의 신성한 힘이라면 연약한 인간이 어찌 감히 거절하거나 피할 수 있겠는가. 그게 아니라 사랑이 인간의 질병이나 유약한 정신 상태라고 한다면, 그녀의 잘못을 비난할 것이 아니라 불행한 일이라고 동정을 받아야 한다.

넷째로, 남의 말에 설득을 당한 경우에도 그녀는 무죄다. 고르기아스는 "말이란 강력한 지배자이다. 그 실체는 보이지 않을 만큼 작지만, 가장 신적인 성취를 이루어낸다. 말이란 것은, 두려움을 멈추게 하고, 아픔을 덜어주며, 기쁨을 만들어내며, 연민을 키워주는 것이다."라고 하며, 약이 몸에 작용하여 병을 고치거나 생명을 구하듯이, 말은 인간의 영혼에 작용하여 고통, 즐거움, 두려움 등의 감정을 유발시키는 것이기에, 말 혹은 수사의 힘은 인간이 저항할 수 없는 신의 능력에 속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설득의 말에 넘어간 헬레네는 비난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고 소피스트답게 주장하고 있다.

이제 헬레네의 변명과 고르기아스의 변호를 모두 들었다. 자~ 그러면 판결하라. 헬레네는 무죄인가, 유죄인가?

 

The Loves of Paris and Helen is a 1788 painting by&nbsp; Jacques-Louis David , showing Helen of Troy and Paris from Homer's Iliad. It is now in the Louvre Museum.
The Abduction Of Helen &nbsp;is a painting by Luca Giordano
헬레네를 차마 죽이지 못하고 칼을 떨어뜨리는 메넬라오스
말이란 강력한 지배자이다. 그 실체는 보이지 않을 만큼 작지만, 가장 신적인 성취를 이루어낸다. 말이란 건 두려움을 멈추게하고, 아픔을 덜어주며, 기쁨을 만들어내며, 연민을 키워주는 것이다.

 

말이 영혼에 미치는 영향은 약이 몸에 미치는 힘과 비슷하다. 약에 따라 몸에서 분비하는 것도 다르고, 어떤 약은 병을 고치거나 생명을 살리기도 한다. 말도 마찬가지다. 어떤 말은 고통을 주기도 하고 즐거움 혹은 두려움을 주기도 하며, 어떤 말은 사악한 설득으로 영혼을 홀리기도 한다.

 

In the speech Gorgias discusses the possible reasons for Helen's journey to Troy. He explains that Helen could have been persuaded in one of four ways: by the gods, by physical force, by love, or by speech (logos). If it were indeed the plan of the gods that caused Helen to depart for Troy, Gorgias argues that those who blame her should face blame themselves, "for a human's anticipation cannot restrain a god's inclination" (Gorgias 31). Gorgias explains that, by nature, the weak are ruled by the strong, and, since the gods are stronger than humans in all respects, Helen should be freed from her undesirable reputation. If, however, Helen was abducted by force, it is clear that the aggressor committed a crime. Thus, it should be he, not Helen, who should be blamed. And if Helen was persuaded by love, she should also be rid of ill repute because "if love is a god, with the divine power of the gods, how could a weaker person refuse and reject him? But if love is a human sickness and a mental weakness, it must not be blamed as mistake, but claimed as misfortune" (Gorgias 32). Finally, if speech persuaded Helen, Gorgias claims he can easily clear her of blame. Gorgias explains: "Speech is a powerful master and achieves the most divine feats with the smallest and least evident body. It can stop fear, relieve pain, create joy, and increase pity" (Gorgias 31). It is here that Gorgias compares the effect of speech on the mind with the effect of drugs on the body. He states that Helen has the power to "lead" many bodies in competition by using her body as a weapon (Gumpert, 74). This image of "bodies led and misled, brought together and led apart, is of paramount importance in Gorgias' speech," (Gumpert, 74).
https://en.wikipedia.org/wiki/Gorgias

 

**
1천대의 전함을 출범시킨 미모

The Face That Launched a Thousand Ships
This line by Christopher Marlow in Doctor Faustus (c. 1590) is one of the most famous in Western literature.
https://www.newcovenantschools.org/2018/03/19/face-launched-thousand-ships-truth-goodness-beauty/

 

The Face That Launched a Thousand Ships: Truth, Goodness and Beauty – New Covenant Schools

 

www.newcovenantschools.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