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學而/토피카

텍사스 명사수의 오류

by 변리사 허성원 2019. 11. 18.

텍사스 명사수의 오류

 

텍사스의 총잡이가 헛간의 벽에 총을 쏘아댄다. 그런 다음 가장 총알이 많이 박한 곳을 중심으로 타겟을 그린다. 그리고는 그 타겟을 남들에게 보여주며 자신이 명사수라 자랑한다. 이처럼 자신만이 가진 데이터를 제멋대로 추출하여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용하는 편향된 태도를 '텍사스 명사수의 오류'라 한다.

'텍사스 명사수의 오류'는 주로, 누군가가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게다가 그것을 자유로이 다룰 수 있는 권한까지 가지고 있을 때 일어난다. 그는 전체 데이터 중 일부만을 뽑아내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의미를 부여하고 공표한다. 

이 오류의 특징은, 데이터를 모으기 전에 특정 가설을 아예 배제하거나, 이미 확보된 데이터를 가지고 자기 나름의 가설을 만들어 낸다는 데 있다. 그래서 그 총잡이가 명사수일 것이라고 알려져 있는 등과 같이, '사전'에 데이터와 가정 사이에 특정의 관계가 존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경우에는 적용될 수가 없다. 

 

 

**

체리피킹(Cherry picking)

사스 명사수의 오류'는 '체리피킹'과 근접한 의미이다.

'체리피킹'은 과수업자들이 질좋은 과일로 질나쁜 과일을 가려서 모두가 질좋은 것으로 보이게 하는 행동을 말한다.

이는 ‘불완전 증거의 모순(fallacy of incomplete evidence)’, ‘증거 억제(suppressing evidence)’ 또는 ‘아전인수 편향성(myside bias)’으로 부르기도 한다.

체리피킹은 한편으로는 경제학적으로, 판매자의 눈속임 전략에 속지 않고 합리적 소비패턴을 고수하는 까다로운 소비자의 행태를 의미한다. 즉 양질의 양품만을 요령좋게 골라내어 구매하는 약은 소비 행위이다. 이와 같은 소비자를 체리피커(cherry picker)라고 한다.

 

**
아포페니아(Apophenia)

무질서하고 연관성이 없는 정보 속에서 규칙과 의미를 찾으려는 경향. 예를 들어 도박과 같은 무작위의 현상 속에서 규칙성이나 연관성을 찾으려 드는 행위. 이러한 인지 작용을 심리학 용어로 아포페니아(Apophenia effect)라고 한다.
이는 착각, 착오가 일어나는 원인 중 하나이다.

달의 그림자에서 토끼의 형태를 찾거나, 별들의 배치로부터 별자리를 유추해내는 행위. 서태지의 음악 속에서 악마의 목소리 찾기 등. 

텍사스 명사수의 오류(Texas sharpshooter fallacy)는 아포페니아(Apophenia)의 일종. 텍사스 명사수의 오류(Texas sharpshooter fallacy)는 우연히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에 인공적인 질서를 부여하는 것.
달의 토끼나 별자리 등과 같이 모호한 시각적 자극을 어떤 의미 있는 현상으로 해석하는 심리현상은 파레이돌리아(Pareidollia)라 부른다. 이 역시 아포페니아의 일종.

 

**

.. 일정한 과녁이 있을 때 예나 봉몽이 5촌 내에 맞히면 뛰어난 솜씨라 한다. 하지만 고정된 과녁이 없이 아무렇게나 쏘아 아무리 작은 것(추호秋毫)을 맞히더라도 솜씨가 서툴다 한다. ..

夫新砥礪殺矢,彀弩而射,雖冥而妄發,其端未嘗不中秋毫也,然而莫能複其處,不可謂善射,無常儀的也;設五寸之的,引十步之遠,非羿、逄蒙不能必全者,有常儀的也;有度難而無度易也。有常儀的,則羿、逄蒙以五寸為巧;無常儀的,則以妄發而中秋毫為拙。故無度而應之,則辯士繁說;設度而持之,雖知者猶畏失也,不敢妄言。今人主聽說不應之以度,而說其辯,不度以功,譽其行而不入關。此人主所以長欺,而說者所以長養也。_ 韓非子 外儲說 左上篇

새로 숫돌에 간 수렵용 화살을 弓弩에 걸어서 쏘면 비록 눈을 감고 마구 쏘더라도 그 끝이 가을 터럭까지도 맞히지 못한 적이 없지만 다시 그곳을 맞히지 못한다면 잘 쏜다고 할 수 없으니, 이는 일정한 표적이 없기 때문이다. 다섯 치의 표적을 설치하여 백 보 떨어진 곳에서 활을 쏠 경우에 羿나 逢蒙이 아니고서는 반드시 다 맞힐 수는 없으니, 일정한 표적이 있기 때문이다. 법도가 있으면 어렵고 법도가 없으면 쉬운 법이니, 일정한 표적이 있으면 羿나 逢蒙이 다섯 치 되는 표적을 맞혀도 교묘하다고 할 것이고, 일정한 표적이 없으면 마구 쏘아 가을 터럭을 맞혀도 졸렬하다 할 것이다. 그러므로 법도가 없이 대응하면 변론하는 선비들이 번잡하게 유세할 것이고, 법도를 세워서 지키면 비록 지혜로운 자라 하더라도 실수를 할까 두려워하므로 감히 함부로 말하지 못할 것이다. 지금 군주가 유세를 들을 적에 법도로 대응하지 않은 채 유창한 변설만을 좋아하고 공으로 헤아리지 않은 채 그 행동을 칭찬하니, 기준에 들어맞지 않게 된다. 이것이 군주가 오래도록 속임을 당하고 유세하는 자가 오래도록 봉록을 받는 까닭이다. 

http://db.cyberseodang.or.kr/front/alphaList/BookMain.do?bnCode=jti_3c0103&titleId=C733&compare=false 

 

동양고전 종합DB

동양고전 종합DB

db.cyberseodang.or.kr

 
**

미국 특허상표청이 이루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특허나 상표를 등록했을 텐데.. 그 중 성공한 사례를 들어 마치 자기들의 공로인양 띄우고 있습니다.

United States Patent and Trademark Office

1·

Kentucky’s communities have experienced a revenue boost from tourists who spend between $400 and $1,200 on average during their visits thanks to the bourbon industry.

We’re proud to play a supporting role to help this industry thrive with federal trademark registrations to protect loads of products, which have generated $286 million in local and state tax revenue for Kentucky.

Want to learn more? Join us for a spirited conversation about bourbon and IP protection: bit.ly/3FEj9BS

** 무한 원숭이 정리

https://athenae.tistory.com/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