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學而/포럼 세미나 강의

[지식클럽]CSR(기업의 사회적 책임)_0811

by 변리사 허성원 2009. 2. 4.
* 강사 : 지식클럽 조미나 이사
* 0811
* 주 참고 서적 '휴렛팩커드가 산골마을을 찾은 이유'
          '사랑받는 기업으로', CSR마케팅',  '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경제 :    매출성장
                 일자리 창출
                 경쟁력 확보
     환경 :    자원 절약
                 환경보호
                 지구온난화 대비
     사회 :    준법경영
                 윤리경영
                 상생경영
                 지역사회 공헌

** 눈 앞에 닥친 CSR
     1. 그린 파트너십 : 
          협력 업체에 친환경 경영 요구.  예) SONY
          대중소기업 모두 윈-윈 
     2. 탄소배출권
          20C 석유경제 -> 21C 저탄소 경제 : 
          교토 의정서 탄생 
               - 언제 : 2008~2012
               - 무엇을 : 90년 대비 온실가스 5.2% 감축
               - 누가 : 2012년까지 EU, 일, 미 등 선진 38개국. 2012년 이후 개도국 모두
               - 어떻게 : 탄소배출권 거래
          저탄소 경제 : 보기에 따라서는 무한한 사업 시장
               탄소배출권 150조(2010년), 청정에너지 500조(2020년), 온난화 방지 투자비 전세계 GDP 2%
          예) 러시아의 가즈프롬 : 탄소배출권 매입 -> 에너지에 배출권 덧붙여서 EU발전소 등에 판매
               GE Ecomagination : 친환경 제품 2004년 60억 달러 -> 2006년 120억 달러
               삼성 래미안 친환경 아파트. 탄소배출 제로 실현. 아파트 생태학습장 조성
     3. ISO26000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만든 사회적 책임 표준 체제
               - 7대 핵심과제 : 지배구조, 인권, 공정운영관행, 소비자문제, 노동관행, 지역사회발전, 환경
               - 2010년 발효, 수출장벽화 가능
     4. 지속가능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
          -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을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부문으로 구분하여, 
                    재무적 및 비재무적 상과 및 영향 등의 정보를 담은 보고서.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주 목적
          - 사회적 보고 법제화는 세계적 추세. 대한민국 포함.
                    국내 2007년 38개, 2008년 51개 업체가 작성
                    BP : CSR 세계 1위. 한국가스공사 : 국내 지속가능보고서 1위
          - GRI(Grobal Reporting Initiative) : UN이 주관하는 지속가능보고서 가이드라인
                    - 경제 : 자사 및 이해관계인의 경제 상황
                                자사가 지역/국가/글로벌 경제에 미친 영향
                    - 환경 : 자사가 자연환경에 미친 영향(원료 대비 산출물 성과, 생물다양성 및 한경법규 준수)
                    - 사회 : 자사가 사회시스템에 미친 영향(노동관행, 인권, 사회, 제품책임)

** 전략적 CSR
     - 효과가 낮은 CSR : 연례행사형, 따라하기형, 내멋대로형 => 전략이 필요
     - 전략적 CSR : 
               우호적 브랜드 이미지, 직원 만족도 상승, 위기 시 완충작용
               비용절감, 새로운 사업기회 발굴

     - 전략적 CSR의 4Step
          Step1   해결과제 선택 : 기업의 관심(수익성)과 사회적 관심(공익성) 양자가 높은 것
               * 기업의 관심 : 
                         비전/미션 연관성 : 프루덴셜 난치병 어린이 후원
                         비즈니스 목표 달성 : KT의 IT서포터즈
                         기업고유 영역 활용 : 대신증권의 꿈나무 경제교실
               * 사회의 관심 :
                         (지역)사회의 관심도 : KRAFT의 비만 탈출 캠페인
                         해결의 난이도 : 아모레 퍼시픽의 핑크리본 운동
                         지속성 : 3년이상(중요성, 집중도)
               * 나를 알고 사회를 알고 난 뒤 과제를 골라라
                  직간접적으로 우리 회사 때문에 생기는 문제를 해결할 때 큰 효과

          Step2   해결책을 찾아라 
                    나에게 쉬운 길은 남에게도 쉽다. 
                    기업활동의 모든 영역을 활용(구매, 생산, 마켓팅, 유통, R&D, 디자인)
                    - 구매 : 그린마운틴커피의 공정무역. 이건 그룹과 솔로몬 군도
                    - R&D : MIT대학의 'One Laptop Per Child' XO컴퓨터 100달러 컨셉(미국에서 400$)
                    - 생산 ; 웅진세라믹의 청정생산체제
               * 자신의 가장 강한 역량부터 활용방안을 생각하라

          Step3   적극적으로 알려라 
                   -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유도한다. : 정부, 지자체, 협력사, 노조..
                        목표 설정에서부터 피드백까지..

          Step4   실행하고 평가하라 
                   - 홍보에 스토리를 입혀라(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