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學而/토피카

포럼 쇼핑(Forum shopping)

by 변리사 허성원 2024. 3. 7.

'포럼 쇼핑(Forum shopping, 자신에게 유리한 법원을 선택하여 제소하는 전략)'에 관하여 챗GPT와 대화를 나눠봤습니다.
챗GPT가 무척 똑똑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절감하게 됩니다.

**
< 'Forum shopping'의 의미를 설명해주게>

'포럼쇼핑'이란 소송 당사자가 소송을 제기할 법원이나 관할권을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결정은 일반적으로 현지 법률, 사법부 구성 또는 인식된 편견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선택한 포럼에서 더 유리한 결과를 얻을 것이라는 기대에 근거합니다.

포럼 쇼핑은 민사소송, 파산, 특허법 등 다양한 법적 맥락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합법적이고 전략적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관행은 법적 판단의 불일치를 초래하고, 사법 자원을 낭비하며, 한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에 비해 불공정한 이점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종종 부정적으로 간주됩니다. 관할권마다 포럼 쇼핑을 제한하거나 방해하기 위한 다양한 규칙과 절차가 있습니다.

*
< 미국에서, 특히 특허 소송의 경우 포럼 쇼핑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

미국에서는 특허 소송과 관련하여 포럼 쇼핑이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역사적으로 특허 분쟁에 연루된 당사자들은 종종 특허 보유자에게 더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관할권에 소송을 제기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특정 지역에서는 사건 해결 시간이 더 빠르고, 원고 승소율이 높으며, 특허 사건 처리에 경험이 풍부한 판사가 있다는 평판을 얻었습니다.

수년 동안 텍사스 동부 지방법원은 빠른 재판 일정, 원고에게 우호적인 배심원단, 경험이 풍부한 사법부로 인해 특허 원고가 선호하는 장소로 유명했습니다. 이로 인해 당사자와 지역 간의 연관성에 관계없이 그곳에서 특허 소송이 너무 많이 접수되었습니다.

그러나 2017년 미국 대법원은 TC Heartland LLC 대 Kraft Foods Group Brands LLC 사건을 판결하여 특허 소송에서 특허 보유자의 포럼 쇼핑 능력을 크게 제한했습니다. TC Heartland 이전에는 특허 보유자는 피고가 사업을 수행한 거의 모든 관할권에서 소송을 제기할 수 있었습니다. 결정이 내려진 후, 특허 보유자는 피고가 설립된 주 또는 피고가 침해 행위를 저질렀으며 정규적이고 확고한 사업장이 있는 주에서 소송을 제기해야 합니다.

이 판결로 인해 특허 사건이 텍사스 동부 지역에서 벗어나 델라웨어 지역(많은 회사가 설립된 곳) 및 캘리포니아 북부 지역(많은 기술 회사가 기반을 둔 지역)과 같은 다른 지역으로 재배포되었습니다. ).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포럼 쇼핑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며, 당사자들은 승소 가능성, 더 높은 손해 배상 가능성, 법적 절차의 속도 등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유리한 장소를 찾고 있습니다.

*
< 통계가 있으면 보여주게.>

미국에서의 특허 소송 관련 통계를 살펴보면, 특허 소송 건수는 2005년부터 2011-2012년에 걸쳐 두 배 이상 증가했으나, 그 이후로는 절반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장기적인 추세는 주로 비실시권자(NPE) 활동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약 3,600명의 피고가 새로운 특허 사건에 추가되었는데, 이는 2011년의 최고치(약 8,000명)의 거의 절반에 해당합니다​​.

특히 미국의 특허 소송에서 캘리포니아, 뉴욕, 텍사스는 주요 법적 투쟁지로서, 1996년부터 2018년까지 특허 사건의 48%가 이 세 주에서 제기되었습니다. 텍사스는 16,164건(전체의 20%)으로 가장 많은 사건이 제기된 주였고, 캘리포니아는 13,478건(17%)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평균적으로, 미국 내에서 매년 약 5,000~6,000건의 특허 사건이 제기되며, 이는 최근 몇 년간의 평균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허 소송의 비용은 미국에서 $1백만을 초과할 수 있으며, 이는 소송의 범위, 전문가 증인의 필요성, 재판의 길이 및 복잡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계는 미국에서의 특허 소송이 매우 활발하며, 특히 특정 주에서 더 많이 발생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비실시권자들의 활동 증가와 함께 소송 비용과 관련한 통계는 이러한 소송이 기업에게 상당한 경제적 부담을 주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
< 포럼 쇼핑이 국가 간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가? 그런 정황이 있으면 예를 들어 말해주게>

예, 포럼 쇼핑은 국가 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포럼 쇼핑은 한 당사자가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판결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법정이나 관할 구역을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관행입니다. 이는 다양한 이유로, 예를 들어 절차상의 이점, 법적 해석의 차이, 또는 보다 우호적인 판례가 존재하는 곳을 기반으로 할 수 있습니다​​.

국제 사례 중 하나로 "명예훼손 관광"이라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는 개인이 자신에게 더 유리한 명예훼손 법을 가진 국가에서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영국의 명예훼손 법은 다른 국가들보다 소송을 제기하기 더 용이하기 때문에, 미국과 같은 자유로운 표현권을 보호하는 국가에서 발생한 발언에 대해 소송을 영국에서 제기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특히, "라이벨 투어리즘(Libel Tourism)"은 영국의 명예훼손 법이 전 세계 언론의 자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를 증가시킨 사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현상은 특정 개인이 다른 국가의 더 엄격한 명예훼손 법을 활용하여 국제적으로 소송을 제기함으로써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2013년 영국과 웨일즈에서 시행된 명예훼손법은 유럽 밖에 거주하는 피고에 대한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하는 원고가 해당 법원이 소송을 제기하기에 가장 적절한 장소임을 입증해야 합니다​​.

이러한 포럼 쇼핑의 국제적 사례는 법적 관행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때로는 법의 공정성과 예측 가능성을 해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법체계에서는 이러한 포럼 쇼핑을 제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특허 분쟁의 경우 국가간 포럼 쇼핑이 일어난 사례가 있는가?>

예, 특허 분쟁에서는 국경을 넘나드는 포럼 쇼핑의 사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에서는 특허 침해 사건 대부분이 뒤셀도르프, 뮌헨, 만하임 및 함부르크의 몇몇 법원에서 들어보고 있습니다. 이는 특정 법원에 대한 청구인의 선호도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는 절차의 기간, 손해배상의 높이, 특허 친화적인 경향, 그리고 예비 명령을 부여하는 경향 등 여러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포럼 쇼핑의 일종으로 볼 수 있으며, 법적 절차를 자신의 이익에 맞춰 길게 끌고 싶어하는 당사자나 빠른 판결을 원하는 당사자들이 자신에게 유리한 법원을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국제적인 맥락에서는, 벨기에와 호주에 본사를 둔 회사 A와 회사 B 간의 라이센스 계약과 관련된 분쟁에서 회사 A가 벨기에와 호주에서 회사 B에 대한 특허 침해 소송을 제기하는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국제적인 사법 혼동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포럼 쇼핑과 관련된 중요한 질문들을 제기합니다. 여기에는 어떤 법원이 국경을 넘는 분쟁을 심리할 권한이 있는지, 어떤 법이 적용되어야 하는지, 외국의 지적 재산권 관련 판결을 인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지 등의 문제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예시들은 국제적인 특허 분쟁에서 포럼 쇼핑이 어떻게 발생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다양한 법적 환경과 절차, 그리고 특허 해석의 차이에서 기인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사건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00617

 

코오롱, 미국서 효성에 특허 소송…"타이어 소재 핵심 기술 침해" - 연합인포맥스

국내 대표 화학소재 기업인 코오롱인더스트리(이하 코오롱)가 효성첨단소재를 상대로 미국에서 소송전을 시작했다.하이브리드타이어코드(HTC)라는 타이어 코드 제품이 이번 소송의 핵심이다.

news.einfomax.co.kr

<이 사례가 국가간 포럼 쇼핑의 사례라고 말할 수 있는가?>

네, 코오롱인더스트리와 효성첨단소재가 타이어 소재 관련 특허를 놓고 한국 기업을 미국 법원에 제소한 사례도 크로스보더 포럼 쇼핑의 한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관련 회사가 동일한 국가 출신이지만 법적 조치가 다른 국가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미국 사법 시스템에서 인지된 법적 이점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 참고

** 참고

**
https://en.wikipedia.org/wiki/Forum_shopping

 

Forum shopping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Choice of lawsuit location based on plaintiff-friendly environment Forum shopping is a colloquial term for the practice of litigants having their legal case heard in the court thought most likely to provide a favorable

en.wikipedia.org

 

'學而 > 토피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소 저장 합금  (0) 2024.03.19
한고조 유방의 대풍가  (0) 2024.03.11
라인홀트 니버의 기도문  (0) 2024.03.07
의사들이 파업하면, 사망자는 줄어든다?  (0) 2024.03.06
애플의 제품별 매출 변화  (0) 2024.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