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과 세상살이/지혜로운삶

페가수스

by 변리사 허성원 2019. 8. 31.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날개 달린 신성한 말이다. 영웅 페르세우스가 메두사의 목을 벨 때, 메두사의 몸에서 혹은 메두사가 흘린 피에서 태어난 말이다. 영웅 벨레로폰(혹은 벨레로폰테스라고 함)이 페가수스의 도움으로 괴물 키마이라를 퇴치한다.


죽은 메두사로부터 태어난 날개달린 말 페가수스의 출생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아름다운 다나에와 황금비로 변신한 제우스 사이에서 태어난 페르세우스는 고르고의 목을 베어오라는 임무를 맡게 된다. 고르고 세 자매 중 메두사만이 죽을 운명의 존재이고 나머지 둘은 불사신이다(→‘메두사’, ‘페르세우스’, ‘고르고네스’ 참조). 불사신의 목을 베어 죽일 수는 없는 일. 따라서 페르세우스의 임무는 메두사의 목을 베어오는 것이다.

아테나 여신은 페르세우스를 도와 그가 메두사를 처단하는 것을 도와준다. 메두사의 모습은 직접 보게 되면 누구나 돌로 변하는 법! 페르세우스는 아테나 여신의 도움을 받아 메두사의 목을 베는데 성공한다.

페르세우스에게 목이 베일 때, 메두사는 이미 포세이돈의 자식들을 임신하고 있었다. 메두사의 목이 베이면서 날개달린 백마 페가수스와 게리온의 아버지 크리사오르가 태어나게 된다. 이에 대해 『신들의 계보』는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다.

“그런데 페르세우스가 메두사의 목에서 머리를 베어내자 위대한 크리사오르와 페가수스가 솟아나왔다. 페가수스라 불리우게 된 것은 그 말이 오케아노스의 샘터에서 태어났기 때문이다.”

그런데 『변신 이야기』에 의하면 페가수스와 크리사오르는 메두사가 죽을 때 몸에서 흘러나온 피로부터 태어났다고 한다.




<아테나의 황금고삐를 페가수스에게 채우는 벨레로폰>


**

페가수스는 성질이 몹시 난폭해서 그것을 탈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었다. 그러나 유일하게 아테나 신의 황금 고삐를 말의 몸에 두를 수만 있으면 그 사람은 페가수스를 탈 수 있다고 전해졌다. 그리고 실제로 그것에 성공한 경우도 있다. 이렇게 페가수스를 탈 수 있었던 자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비운의 영웅 벨레로폰이다. 그는 이 고삐로 페가수스를 훈련시키는 데 성공하여 페가수스를 타고 괴물 키마이라를 퇴치할 수 있었다. 벨레로폰은 페가수스를 타고 여러 가지 모험과 체험을 하는데 종국에는 자신의 허영심 때문에 신들의 미움을 사서 페가수스로부터 지상으로 낙마하고 만다. 그후에 페가수스는 아폴론 신의 말이 되었다.

페가수스의 주거는 정해져 있지 않지만 반드시 나타나는 장소가 있다. 그것은 물을 마시기 위한 샘 등의 수원이다. 그리스 신화에서는 코린토스의 성벽에 있는 페이레네의 샘에 반드시 페가수스가 찾아와서 물을 마시곤 했다(벨레로폰은 여기서 페가수스에게 고삐를 다는 일에 성공했다). 또한 페가수스는 제 스스로 샘물을 솟아나게 할 수가 있었다. 이는 -asosu라는 접미어가 고대 그리스의 선주민족으로 알려진 페라스고이인의 말로 '수원()'과 연결되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벨레로폰과 페가수스

신화 속에서 페가수스는 벨레로폰(혹은 벨레로폰테스) 이야기 속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한다. 코린토스의 왕자 벨레로폰은 본의 아니게 형을 죽이게 되어 이곳저곳을 전전하다 리키아의 왕 이오바테스로부터 불을 내뿜는 괴물 키마이라를 죽이라는 명령을 받는다. 이오바테스는 사위인 프로이토스로부터 벨레로폰을 죽이라는 편지를 받았지만, 그를 직접 죽이고 싶지는 않아 이 명령을 내렸던 것이다.(→‘벨레로폰테스’ 참조)

“이오바테스는 벨레로폰이 그 야수와 싸우다 죽임을 당할 것이라 생각했던 것이다. 키마이라는 혼자는 말할 것도 없이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해도 제압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 짐승에 대해 말하자면, 앞부분은 사자이고 꼬리는 용의 꼬리이며 머리가 셋 인데 그 중 하나는 염소의 머리인데, 거기에서 불을 내뿜었다. (···) 그 짐승은 세 가지 짐승의 힘을 모두 가진 유일한 동물이었던 것이다.”

(『비블리오테케』)

꿈에 아테나 여신으로부터 황금 말고삐를 건네받은 벨레로폰은 다음 날 페가수스가 샘에서 물을 마시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는 여신이 건네준 황금고삐로 그 명마를 길들여 데려온다. 그리고 마침내 벨레로펜은 하늘을 나는 페가수스 덕분에 키마이라를 죽여 무사히 임무를 달성한다.



페가수스와 샘

헬리콘산 정상에 히포크레네의 샘으로 불리는 샘이 있는데 이 샘은 페가수스가 하늘로 날아 올라갈 때 땅을 걷어차서 생겼다고 전해지며, 이 샘에는 무사(뮤즈)의 여신들이 모여서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추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샘의 물은 시적 영감을 주는 효력이 있다고 일컬어졌다. 또한 이 밖에도 페가수스에 의해 솟아난 샘물이 몇 개 있는데 모두 같은 이름으로 불리고 있었다. 참고로 히포크레네란 '말[]의 샘'이라는 뜻이다.


히포크레네 샘

페가수스는 샘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으며, 페가수스라는 이름도 “샘”을 의미하는 그리스 어에서 유래한다. 우선 『신들의 계보』는 앞에서 인용한 바와 같이, 페가수스라는 이름을 태어난 장소와 관련하여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샘과 관련하여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히포크레네 샘일 것이다. 히포크레네라는 이름은 ‘말의 샘’을 의미하는데, 이 샘은 페가수스가 말굽으로 땅을 쳐서 생겨났기 때문에 그 이름을 갖게 된 것이다. 이 샘은 무사이 여신들이 사는 헬레콘 산에서 개최된 노래 시합에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신들에게 도전한 인간들 중에는 트라케의 피에리아 지방에 사는 피에로스의 딸들이 있다. 노래를 잘한다고 자만하던 피에로스의 딸들은 무사이 여신들에게 도전을 한다.

“여신들께서는 달콤한 헛된 말로 몽매한 대중들을 속이지 마십시오. 테스피아이(헬리콘 산 근처에 있는 도시)의 여신들이여, 자신이 있으시다면 우리와 노래로 내기를 해요. 우리는 목소리에서도, 기교에서도 여신들께 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숫자도 똑같습니다.”

(『변신 이야기』)

인간에게 예술적 능력과 영감을 부여하는 무사이 여신들이 인간의 도전을 받아들이는 것은 대단히 민망한 일인데, 그렇다고 도전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더욱 더 민망한 일이다. 결국 무사이 여신들은 도전을 받아들이고, 피에로스의 딸들은 여신들이 사는 헬리콘 산으로 와서 노래 시합을 벌인다. 이 시합에서 무사이 여신들이 노래를 부르자 헬리콘 산은 기쁨에 벅차 점점 더 팽창하여 하늘에 닿을 정도에 이른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히포크레네 샘이 생겨나게 되는데, 이에 관해 『변신 이야기』는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다.

“무사이 여신들이 노래를 할 때, 하늘과 별들과 바다와 강은 숨을 죽인 채 고요했다. 그러나 헬리콘 산은 기쁨에 들떠 하늘을 향해 부풀러 올랐다. 그러자 포세이돈의 뜻에 따라 페가수스가 산꼭대기를 말굽으로 차서 산이 팽창하는 것을 억제했다.”

그리하여 말굽에 패인 땅에 물이 고여 샘이 만들어지고. 이 샘은 “말의 샘”을 의미하는 단어인 히포크레네라고 불리게 된다.

시합에 진 피에로스의 딸들은 벌로 까치가 되었다고 한다.





신화 이야기

출생과 성장

페르세우스는 아름다운 다나에와 황금비로 변신한 제우스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다. 다나에의 아버지 아르고스의 왕 아크리시오스는 왕위를 이을 왕자가 없어 신탁을 고민하던 중, 딸이 낳은 아들 즉 외손자에 의해 죽임을 당할 것이라는 신탁을 받는다. 이에 아크리시오스 왕은 아직 결혼하지 않은 다나에를 아무도 접근할 수 없는 청동탑에 가둔다. 그러나 다나에를 마음에 둔 제우스는 급기야 황금비로 변신하여 지붕의 틈새로 탑 안에 스며들어 다나에에게 접근한다. 이에 다나에는 제우스와의 관계에서 임신하여 훗날 영웅이 된 페르세우스를 낳는다.

다나에

다나에렘브란트, 1636-1647, 상트 페테르부르크, 러시아

차마 제우스의 아들을 죽일 수 없었던 아크리시우스 왕은 다나에와 그녀의 아들 페르세우스를 상자에 넣어 바다에 던져 버린다. 바다의 신 포세이돈은 제우스의 부탁을 받고 다나에 모자가 들어있는 상자를 보호해준다. 상자는 세리포스 섬에 도달한다. 세리포스 섬의 왕 폴리덱테스의 동생인 어부 딕티스가 상자를 발견하고는 두 모자를 극진하게 보살펴준다. 그런데 딕티스의 형인 폴리덱테스 왕이 다나에를 사랑하여 그녀와 결혼하고자 하지만 이제 성년이 된 페르세우스가 다나에를 지켜준다. 폴리덱테스는 다나에와의 결혼에 방해가 되는 페르세우스를 없애기 위해 계략을 꾸며 그에게 고르고의 머리를 가져오라는 임무를 내린다.

메두사의 목을 벤 영웅

고르고네스(단수형은 고르곤 혹은 고르고) 3자매는 얼굴이 흉측하고 머리카락 한 올 한 올이 실뱀으로 되어있으며, 멧돼지의 엄니가 나있다. 고르고네스의 눈은 시선이 워낙 번뜩거리고 강해서 이들의 눈을 바라보는 사람들은 그 자리에서 돌로 변해 버린다. 고르고네스가 있는 곳은 오직 친언니들인 그라이아이 만이 알고 있는데, 이들은 눈이 하나밖에 없어 번갈아가며 눈을 사용한다. 아테나 여신의 조언에 따라 페르세우스는 그라이아이가 살고 있는 동굴로 찾아가 하나 밖에 없는 눈을 훔친다. 이에 그라이아이는 어쩔 수 없이 동생인 고르고 세 자매가 살고 있는 곳을 알려준다. 페르세우스는 임무를 완수한 후에 그라이아이의 눈을 돌려주지 않고 호수에 던졌다고 한다.

페르세우스와 그라이아이

페르세우스와 그라이아이

『비블리오테케』는 앞에서 전한 내용과는 다른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페르세우스가 그라이아이를 찾아간 것은 메두사의 목을 베는 데 필요한 물건들을 갖고 있는 님페들이 사는 곳을 알기 위해서라고 한다. 메두사의 목을 베기 위해서는 날개달린 샌들과 일종의 배낭인 키비시스 그리고 머리에 쓰면 남의 눈에 보이지 않게 되는 하데스의 모자가 필요한데, 페르세우스는 이 물건들은 갖고 있는 님페들을 찾아야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라이아이만이 이 님페들이 사는 곳을 알고 있다. 페르세우스는 그라이아이가 갖고 있는 하나밖에 없는 눈과 이를 훔쳐 님페들이 있는 곳을 알려달라고 위협한다. 이후의 상황에 대해 『비블리오테케』는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다.

포르키스의 딸들이 길을 가리켜주자 페르세우스는 그들에게 눈과 이를 돌려주고 요정들을 찾아가 자기가 필요로 하는 것을 얻었다.”

『비블리오테케』는 앞에서 전하는 내용과는 달리, 페르세우스가 비밀을 알려준 그라이아이에게 눈과 이를 둘 다 돌려주었다고 전하고 있다.

한편, 고르고네스 세 자매 중 메두사만 죽을 운명의 존재이고 나머지 둘은 불사신이므로, 불사신의 목을 베어 죽일 수는 없는 일이었다. 따라서 페르세우스의 임무는 메두사의 목을 베어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고르고는 대개의 경우 메두사를 지칭하는 단어로 쓰이곤 한다.

아테나는 페르세우스를 도와 그가 메두사를 처단하는 것을 도와준다. 메두사의 모습은 직접 보게 되면 누구나 돌로 변하는 법! 페르세우스는 아테나 여신의 도움을 받아 메두사의 목을 베는데 성공한다.

“··· 아테나는 페르세우스의 손을 잡아 그를 인도하고, 그는 메두사로부터 시선을 돌린 채, 청동 방패를 응시하며 그 속에서 고르곤의 모습을 보고 그녀의 머리를 베었다.”

(『비블리오테케』)
폴리도로 칼다라, 메두사의 머리를 흔드는 페르세우스, 16세기경

폴리도로 칼다라, 메두사의 머리를 흔드는 페르세우스, 16세기경© Photo RMN, Paris - GNC media, Seoul

메두사의 목을 벤 페르세우스는 나중에 그 목을 아테나 여신에게 바친다. 이렇게 해서 메두사의 목은 그토록 자신을 증오하던 아테나 여신의 방패에 장식으로 들어가게 되며, 메두사는 죽어서도 아테나 여신의 방패 속에서 여신의 권위와 용맹에 대한 상징물이 된다.

산맥이 된 아틀라스

하늘을 지고 있는 아틀라스

하늘을 지고 있는 아틀라스그리스 작품의 2세기 로마 복제품, 나폴리

오비디우스 『변신 이야기』는 아틀라스가 페르세우스에 의해 돌이 되는 장면, 즉 아틀라스 산맥이 생겨나는 과정을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다나에의 아들 페르세우스가 메두사의 머리를 베어 돌아오는 도중에 먼 서쪽 너머에 있는 아틀라스의 곁을 지나게 되었다.

그런데 『변신 이야기』에는 아틀라스가 지구를 짊어진 고통스런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막대한 부와 권력 그리고 광대한 영토와 바다를 소유한 왕으로 등장한다. 페르세우스는 아틀라스에게 잠자리를 부탁했지만 거절당했다.

이에 화가 난 페르세우스는 보기만 하면 곧바로 돌로 변해버리는 메두사의 머리를 내보였고, 아틀라스는 그 순간 거대한 돌로 변해버렸다. 이에 대해 『변신 이야기』는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다.

“그러자 아틀라스의 큰 몸집은 그대로 산이 되고, 수염과 머리카락은 나무로 변하고, 어깨와 팔은 산마루가 되었으며, 머리는 산꼭대기가, 뼈는 돌이 되었다. 그리고 나서 아틀라스는 모든 부분에서 엄청난 부피로 커져서 (신들이시여, 이 모든 것은 당신들의 뜻대로 된 것입니다.) 온 하늘이 수없이 많은 별들과 함께 그의 어깨 위에서 휴식을 취했다.”

그런데 아틀라스 신화는 헤라클레스와도 관련이 있어 시간적으로 맞지가 않는다. 페르세우스에 의해 이미 거대한 돌로 변해버린 아틀라스가, 오랜 시간이 지난 후 페르세우스의 증손자인 헤라클레스와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 있기 때문이다.(→‘아틀라스’ 참조) 헤라클레스는 페르세우스의 증손자가 아닌가.

여러 개의 아틀라스 신화가 시간적인 면에서 모순을 보이고 있는 부분이다.

할아버지의 죽음

페르세우스가 무사히 돌아오지 못할 것이라는 폴리덱테스의 기대와는 달리 그는 아테나 여신의 도움으로 무사히 임무를 마치고 귀로에 오른다. 그러나 집으로 돌아오던 중 자신이 외할아버지를 죽인다는 신탁을 들은 페르세우스는 아르고스로 가지 않고 라리사로 향한다.

신탁은 무슨 일이 있어도 이루어진다. 『비블리오테케』에 의하면, 페르세우스는 라리사의 왕이 아버지 장례식에서 개최한 창 던지기 대회에 참가하는데, 하필이면 우연히 그 자리에 있던 외할아버지 아크리시오스 왕이 페르세우스가 던진 창에 맞고 죽는다. 아크리시오스 왕의 죽음에 관해서는 다양한 설이 있다. 『변신 이야기』에 의하면 아크리시오스 왕은 폴리덱테스 왕의 장례식에서 죽었다고 전해진다.

안드로메다의 구출

메두사의 목을 베고 돌아가던 중에, 페르세우스는 한 아름다운 여인이 해변의 바위에 쇠사슬로 묶여있는 것을 보게 되는데, 그 여인이 바로 페르세우스의 아내가 되는 안드로메다이다. 『비블리오테케』와 『변신 이야기』에 의하면, 안드로메다의 어머니인 카시오페이아는 자신의 미모에 대해 대단한 자부심을 갖고 있어서, 자신이 바다의 님페들 그 누구보다도 아름답다고 자랑하고 다녔다고 한다.

그러나 히기우스 『신화집』에 의하면 카시오페이아가 자랑한 것은 자신의 딸 안드로메다의 미모였다고 한다. 네레이스라고 불리우는 바다의 님페들은 “바다의 노인”이라는 별명이 있는 네레우스와 대양의 신인 오케아노스의 딸 도리스 사이에 태어난 딸들로, 그 수는 50명에서 100명에 이른다. 네레이스의 복수형은 네레이데스이다. 바다 속 깊은 곳에 있는 아버지의 궁전에서 살고 있는 네레이데스는 모두가 아름다운 외모로 유명한데, 이 중의 하나가 포세이돈의 정식 아내인 아름다운 암피트리테이다.

안드로메다의 어머니 카시오페이아의 오만함과 허영심에 분노한 바다의 님페들과 암피트리테의 남편 포세이돈은 해일을 불러일으키고 괴물을 보내 나라를 초토화시킨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재앙을 막기 위해서는 카시오페이아의 딸인 안드로메다 공주를 괴물의 제물로 바쳐야 한다는 신탁이 내린다. 어쩔 수 없이 신탁을 따라야 하는 안드로메다의 아버지 케페우스는 애통한 심정으로 해변의 바위에 안드로메다를 쇠사슬로 묶어놓는다. 이렇게 해서 아무 죄도 없는 안드로메다는 어머니의 죄값을 치룰 운명에 놓인다. 이제 안드로메다는 바다 괴물의 먹이가 되는 순간을 기다릴 뿐이었다.

그런데 마침 메두사의 목을 베고 돌아가는 페르세우스가 해변의 바위에 쇠사슬로 묶여있는 안드로메다를 보게 된 것이다. 그는 첫 눈에 그녀의 아름다움에 매혹되어 그녀에게 다가간다. 페르세우스가 안드로메다를 구출하는 장면을 상세하게 전하는 『변신 이야기』는 그가 안드로메다에게 다가가 탄식하는 말을 다음과 같이 전한다.

“오! 당신에게 이런 쇠사슬은 말도 안돼요! 연인들의 마음을 묶어주는 사슬이라면 몰라도요.”

샤를 앙투안 쿠아펠, 안드로메다를 구하는 페르세우스, 17세기경

샤를 앙투안 쿠아펠, 안드로메다를 구하는 페르세우스, 17세기경© Photo RMN, Paris - GNC media, Seoul

안드로메다는 페르세우스에게 모든 사연을 말해준다. 그런데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바다에서 요란한 소리를 내며 바다 괴물이 그 모습을 드러내고, 이에 페르세우스는 그 즉시 안드로메다의 부모에게 결혼을 허락받고는 격렬한 싸움 끝에 괴물을 퇴치한다.

안드로메다와 페르세우스는 드디어 결혼식을 올리게 된다. 그런데 결혼식장에서 피비린내 나는 싸움이 벌어지는데, 이는 이전에 안드로메다의 약혼자였던 작은 아버지 피네우스가 무리를 이끌고 와 페르세우스를 공격하면서 일어난 것이다. 약혼자임에도 불구하고 안드로메다가 괴물의 제물로 바쳐져 먹이가 되는 순간에도 그대로 두고만 본 비겁한 피네우스를 안드로메다의 아버지 케페우스 왕은 비난하면서 타이른다.

“너는 안드로메다의 약혼자이면서 삼촌인데, 그 애가 묶여 있는데 그냥 보기만 하고 아무 도움도 주지 않았다. 그런데 너는 그것도 모자라서 그 애를 구해준 사람이 받을 상을 빼앗으려 하느냐? 그 상이 그렇게 대단해 보인다면 바로 네가 묶여있던 그 애를 바위에서 풀어내 데려왔어야 했다! 그 사람은 그 애를 데려와 내가 늙어서 자식 없이 살지 않게 해주었으니, 약속한 대로 공에 대한 대가를 갖도록 해주어라. 그리고 너 대신에 그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죽을 수밖에 없는 상황 대신에 그를 선택한 것임을 명심해라.”

(『변신 이야기』)
피네우스를 돌로 변하게 하는 페르세우스

피네우스를 돌로 변하게 하는 페르세우스

결국 페르세우스는 피네우스와 그 일당들에게 메두사의 목을 내밀고, 그들은 메두사를 본 순간 돌로 변해버린다.

페르세우스의 자식들

안드로메다와 결혼한 페르세우스는 맏아들인 페르세스가 태어나자 그를 장인의 후계자로 남기고 간다. 헤로도토스의 『역사』에 의하면 페르세스는 후에 페르시아 왕가의 조상이 되었다고 한다. 페르세우스는 안드로메다와의 사이에 아들인 알카이오스, 스테넬로스, 헬레이오스, 메스토로, 엘렉트리온과 딸인 고르고포네를 낳는다. 알카이오스의 아들이 암피트리온이고 엘렉트리온의 딸이 알크메네인데, 이 두 사람이 결혼하여 쌍둥이 아들인 이피클레스와 헤라클레스를 낳는다. 이 쌍둥이 아들 중에서 제우스가 영웅을 만들기 위해 알크메네와 동침하면서 하루 밤을 세 배로 늘려 낳은 자식이 바로 헤라클레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