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과 세상살이/지혜로운삶

노마지지

by 변리사 허성원 2023. 2. 22.

혁신은 질문에서부터 시작한다. "이것이 한계인가?"

물어봐라. 모르는 것이 있을 때는 누구에게든..

노마지지(老馬之智)

늙은 말의 지혜

 

**

관중(管仲 ~BC645)과 습붕(朋)은 

제환공(齊) 환공(桓公 B.C.685∼643)따라 고죽국을 정벌하였다.  

봄에 떠나서 겨울이 되어 돌아오게 되었는데, 

길을 잃고 헤메게 되자, 관중이 말했다.  

"늙은 말의 지혜를 이용할 만합니다."

라고 하며, 늙은 말을 풀어놓고 그 뒤를 따라가자

드디어 길을 찾을 수 있었다.

또 산중을 이동하던 중에 물이 떨어졌다. 습붕이 말했다. 

"개미는 겨울이면 산의 양지쪽에 살고, 여름이면 산의 음지쪽에 삽니다. 

미집이 한 치 정도이면 그 한 길 이내에 물이 있습니다." 

이에 땅을 파니 곧 물을 얻을 수 있었다.

이처럼 관중의 총명함과 습붕의 지혜로도 알 수 없는 상황에 처하면, 

늙은 말과 개미에게서 가르침을 받기를 꺼리지 않는다.

그런데 요즘 사람들은 마음이 어리석은데도 성인들의 지혜를 배울 줄 모른다. 

이 어찌 잘못된 일이 아닌가!

 

管仲、隰朋從於桓公而伐孤竹,春往冬反,迷惑失道,管仲曰:「老馬之智可用也。」乃放老馬而隨之,遂得道。行山中無水,隰朋曰:「蟻冬居山之陽,夏居山之陰,蟻壤一寸而仞有水。」乃掘地,遂得水。以管仲之聖,而隰朋之智,至其所不知,不難師於老馬與蟻,今人不知以其愚心而師聖人之智,不亦過乎。 

 

 

가장 어려운 것은 핵심을 찌르는 질문을 찾아내는 것이지. 그것을 해낼 수만 있다면 나머지는 아주 쉬워.

**

제환공(公, BC716~643년)는 춘추시대 제(齊)나라의 군주로서 춘추오패(霸) 중 1인. 재위 전에 자신을 죽이려한 관중(仲)을 재상으로 삼아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고 존왕양이(夷)를 실현하여 최초의 패자가 되었다. 하지만 말년에 관중이 죽고 나서, 관중의 말을 따르지 않고 역아(), 수초() 등의 간신들을 등용시키는 바람에 끝내는 궁궐에 갖혀 굶어죽었다.

관중(仲)은 포숙과의 깊은 우정을 의마하는 관포지교()라는 고사의 주인공으로서, 제환공을 도와 제나라를 패자국으로 만든 명재상이다.

 

**

이 고사에서 나온 고사성어가 '늙은 말의 지혜' 즉 '노마지지(老馬之智)'이다. 이를 "늙은 말이 길을 안다"(노마식도 道, 혹은 노마지도 知道)라고도 한다.

'노마지지(老馬之智)'는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리 해석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는 젊음의 패기나 열정보다 경험이 많은 사람들의 지혜를 중하게 다루어야 한다. 혹은,

   - 아무리 하잖은 미물이라도 나름의 장기가 있으니 무시해서는 안된다.

 

**

하지만, 한비자의 가르침은 명백하다. 

    관중이나 습붕과 같은 지혜로운 사람들도 자신의 지식이나 역량이 부족할 때에는 하잖은 미물의 도움을 받는데 거리낌이 없다. 하물며 보통의 재능을 가진 사람이라면 타인의 가르침을 받는 데 있어 체면이나 자존심이 걸림돌이 되어서야 되겠느냐는 따끔한 지적이다.

 

 

**

공자께서도 불치하문(不恥下問, 아랫사람에게 묻기를 부끄러워 하지 말라)을 가르치셨다.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공문자(子, ()나라의 대부)는 

어찌하여 '문()'이라는 시호를 갖게 되었습니까?"

공자()는 답하였다.
 "영민하여 배우기를 좋아하고, 

아랫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러워 하지 않았기에 

'문(文)'이라는 시호를 갖게 된 것이다"

子貢問曰: 「孔文子何以謂之文也? 」 子曰: 「敏而好學, 不恥下問, 是以謂之文也._ 語 

 

**
'공자
천주(穿)'(공자가 구슬을 꿰다)라는 말도 있다. 

공자가 진()나라를 지나갈 때 어떤 사람에게 진기한 구슬을 얻었는데, 이 구슬의 구멍이 아홉구비나 되었다. 이것을 실로 꿰려고 온갖 방법을 다 써 보았지만 성공할 수 없었다. 그래서 가까이 있던 뽕밭에서 일하던 아낙네에게 그 방법을 물어, 개미 허리에 실을 매고 구슬 구멍 반대편에 꿀을 발랐더니, 개미가 꿀 냄새를 맡고 바늘을 통과하여 구슬을 꿸 수 있었다. 이처럼 공자는 배우는 데에 있어서 나이나 신분의 고하를 따지지 않았다. 송()의 목암선경()이 편찬한 "조정사원()"에 나오는 고사이다.

 

이와 유사한 말로서 '경당문노

직문비(耕當問奴織問婢)'라는 말이 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게 물어보라는 말이다.


밭갈이는 사내종에게 묻고

베짜기는 계집종에게 물어라.

 

 

**

好問則裕 (호문즉유)의 의미:
묻기를 좋아하면 넉넉해진다는 뜻으로,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자주 묻는 것을 좋아하면 얻는 것이 많아 결국 학식(學識)이 넉넉해짐을 이르는 말.

 

세리시이오

**

우리의 한 고객사인 리노공업에 가면 회사 군데군데에 다음과 같은 스티커가 붙어있다.

"물어봐라!"

 

간단하면서도 폐부를 찌르는 말이다.

모르면 언제라도 누구에게든 물어보면 된다. 

남에게 물어보고 배우는 것을 주저하는 데서 배움의 기회를 놓치게 되고,  잘 알지 못하면서 섣불리 예단하여 일을 망치게 되는 어리석음을 저지르지 말라는 뜻이다. 

 
모르는 사람은 아는 사람에게 배워야 한다 _ 플라톤
 
** 
이런 중국 속담도 있다.
모르는 것을 물어보면 잠시 바보가 되지만
물어보지 않으면 영원히 바보가 된다.

 


**


질문하지 않는 사회는 죽은 사회!

 

 

**
코칭 : 질문하는 사람.
답은 항상 문제를 가진 본인들이 가지고 있다. 

**
세리시이오 북리뷰 '최고의 선택을 위한 최고의 질문'

질문 : 해답을 제시하는 것보다 스스로 생각하여 자신만의 해답을 찾도록 하는 것

**

하여/ 여하

**

질문-거동 효과

 

질문-거동 효과

혹시 새해에는 꼭 뭔가를 해보겠다고 결심한 게 있으십니까? 그 결심을 잘 지켜 꼭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실린 기사입니다. 결심을 하였다면, 선

www.dotomari.com

**

 

**
탁월한 경영자들이 질문(question)을 활용하는 방법

"Einstein은 질문 하는 것은 답을 얻기 위한(getting answer) 것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질문은 문제를 풀기 위한(solving problems) 것이어야 한다.
특히 요즘처럼 불확실한 세상에서 복잡 미묘한 문제를 풀기 위해선, 단숨에 손쉽게 답을 찾아 내고 싶은 유혹을 떨쳐야 한다. 
Einstein은 다음과 같이 말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내게 문제를 풀 수 있는 시간이 단 1시간 주어지고, 그 답에 내 삶이 달려 있다고 가정을 하자. 나는 처음 55분을 적절한 질문을 찾는 데 할애할 것이다. 일단 내가 적절한 질문(proper question)을 찾아 내기만 하면, 나는 그 문제를 5분 안에 풀 수 있을 것이다.""

"경영자들은 적절한 정보나 통찰력이 없는 상황에서 의사결정 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그러나 경영자에게 질문을 기획하도록 독려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묻기 전에 스스로의 사고를 활발하게 다듬게 된다. 그래야 적절한 질문을 고안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영자는 질문을 만드는 과정에서 그들이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무언가에 분명한 초점을 맞추게 된다."

"질문이 없다는 건,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
애들에게 그저 책을 읽으라고만 가르쳐서는 안된다.
읽은 것에 대해 질문을 하라고 가르쳐야 한다.
세상 만사에 대해 질문하여야 한다고 가르쳐야 한다. 

 

**
'과학을 믿어라'라는 말은
가장 과학적이지 못한 말이다.
모든 과학을 의심하는 것이야말로
과학을 하는 올바른 태도이다.


"모든 것을 의심하라!(de omnibus dubitandum)"
회의론자 데카르트가 써서 널리 알려진 말이다.
칼 마르크스도 이 말을 좌우명으로 삼았다.

 

**

Good Leadership Is About Asking Good Questions

 

Good Leadership Is About Asking Good Questions

Especially when they find themselves in the midst of crisis and uncertainty, leaders should ask powerful and inspiring questions. Asking questions well can put you on the path to solving intractable problems and will also help you connect with others and,

hbr.org

"위기와 불확실의 상황임을 인식하였 때, 리더는 강력한 영감을 주는 질문을 해야 한다. 질문을 잘 하면, 다루기 힘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찾아내거나, 다른 사람들과 연결시켜 직관에 반하는 방식으로 그들의 신뢰를 얻는 데 도움을 줄 소 있다. 그런 질문은 스케일이 커야 한다. 놓치고 싶지 않은 어떤 새로운 기회가 나타났습니까?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변경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그리고 이러한 질문에 답을 얻는 과정에 다른 사람들 즉 직원, 이해 관계자, 심지어 고객까지 참여시킬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하면 더 좋은 해답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 문화를 바꾸는 데도 도움이 된다."

**
學貴有疑(학귀유의)

배우는 데에는 의문을 품는 것이 귀중하다. 
작은 의문을 가지면 작게 진보하고, 
큰 의문을 가지면 크게 진보하며,
의문이 없으면 진보는 없다.

學貴有疑(학귀유의), 小疑則小進(소의즉소진). 
大疑則大進(대의즉대진), 不疑則不進(불의즉부진).
- <<주자가훈(朱子家訓)>>

https://athenae.tistory.com/1447

 

 

 

**

말이 먹는 물은 먹어도 된다. 말은 나쁜 물은 마시지 않기 때문이다.
고양이가 자는 곳에 누워도 된다.
벌레 먹은 과일은 먹어도 된다.
곤충이 붙어 있는 버섯은 먹을 수 있는 거다.
두더지가 땅을 파는 곳에 나무를 심으면 된다.
뱀이 노는 곳에 집을 지어야 한다.
..
"Drink water from the spring where the horse drinks. A horse will never drink bad water. Make your bed where the cat sleeps. Eat the fruit that was touched by the worm. Freely pick the mushrooms on which the insects sit. Plant your tree where the mole digs. Build your house where the snake suns itself. Dig your well where the birds build their nests in hot weather. Go to sleep and wake up with the chickens and you will reap the golden grain of the day.
Eat more green vegetables, and you will have strong legs and an enduring heart. Swim more often and you will feel on land like a fish in the water. Look at the skies more often and not at your feet, and your thoughts will be clear and light. Keep silent more often, speak less, and silence will reign in your soul, and your spirit will be calm and peacef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