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재산권보호

삼성이 애플을 카피했던 안했던 그게 뭐가 중요하단 말인가!

by 변리사 허성원 2012. 8. 26.

"삼성이 애플을 카피했던 안했던 그게 뭐가 중요하단 말인가!"

(** 삼성-애플 특허소송에 관련하여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린 제임스 올워스의 글입니다. 이 좋은 글을 잘 번역한 블로그글를 소개합니다. 상당 부분 공감됩니다.)

"이 재판의 논점은 '삼성은 애플을 카피했는가?'이다.

하지만 하이테크산업의 이노베이션의 미래에 있어서 훨씬 중요한 질문은 그게 아니라고 본다. 삼성이 애플을 카피했다, 카피하지 않았다 어느쪽으로 사법부가 판단할지 상관없겠지만 기업이 서로 카피하는 것을 인정하는 편이(권장하는 편이 라고 바꿔말해도 된다)우리 모두의 삶을 발전시켜 주지 않을까?"

"요즘의 기업을 보고 있으면 시장에서 승산이 없을 때에는 부당한 특허제도에 의지해보겠다는 식으로 나오는 구도가 너무나도 많다.
이번 재판의 경우 애플이 삼성에게 이기고, 삼성의 휴대폰, 태블릿이 발매중지되거나 엄청난 라이센스료를 지불하게 된다면 그걸로 잘은 모르겠지만 시장이 급속도로 이노베이트되어 갑자기 제품들이 저렴해질 거라고 믿는 사람이 혹시 있는가? 마찬가지로 만일 삼성이 이긴다면 역시 잘은 모르겠지만 애플이 갑자기 아이폰, 아이패드 등 어그레시브한 개발에서 손을 놓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아까 같이 재판에서 진다고 해도 결코 그런 일이 일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

"더 좋은 해결책은 무엇인가? 난타전은 제발 시장에서 하길 바란다. 이노베이션의 승자를 정하는 것은 법정이 아니라 소비자다. 그런 세계에서는 카피에서 몸을 지킬 최선의 방어는 제소가 아니라 오히려 경쟁업체가 아무리 복사해도 쫓아갈 수 없을 정도의 스피드로 이노베이트 하는 것이다. 그 편이 내게는 이상적인 환경이라 생각할 수 있다. 소비자뿐만 아니라 진정한 이노베이터 입장에서도 말이다."

 

출처 : http://isao76.egloos.com/2344742

HBR 원문 : http://us.gizmodo.com/5936518/who-cares-if-samsung-copied-apple

 

 


 

** 참고 글

애플-안드로이드 전쟁, 일방 승리로 끝난다면… [해외 시각] 우리는 IT 세계의 유일한 기업을 원하나?

 

애플이 삼성의 항소에서 패소하여야 하는 이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