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學而/토피카

아리아 인사말

by 변리사 허성원 2024. 2. 2.

허성원 아리아 책임교수 인사말

 

*
‘아리아’는 아테나 리더십 아카데미(Athena Leadership Academy)의 줄임말입니다. 
그리스 신화의 12주신 중 하나인 아테나는 전쟁과 지혜, 그리고 기술을 관장하는 신입니다. 
아테나가 상징하는 가치는 전쟁의 승리, 지혜로운 삶, 탁월한 기술입니다.
이들은 모두 기업 경영자 등 리더들이 항상 갈구하는 꼭 필요하고도 귀중한 가치들이지요. 

그리고 아테나 여신은 무엇보다도 영웅들의 수호신입니다.
헤라클레스, 아킬레우스, 페르세우스, 오디세우스 등 모든 그리스 영웅들을 가르치고 지켜준 수호신이 바로 아테나입니다. 
이 시대의 영웅들은 기업가, 경영자 등 여러분과 같은 리더들입니다. 
아테나 여신이 추구하는 모든 가치가 현대의 영웅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고, 그 여신의 가호는 우리 리더들을 강하게 키워주고 또 지켜줍니다.
그래서 아테나 여신의 이름을 빌려와 우리 포럼의 이름으로 썼습니다.

*
그리고 ‘아리아’는 오페라 등의 극 중에서 가수가 부르는 서정적인 노래를 뜻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스완송(Swan Song, 백조의 노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백조는 평생 울지 않다가 죽음이 가까워지면 아주 고운 목소리로 노래를 부릅니다.
그게 바로 스완송입니다.

이 ‘아리아’ 포럼은 저 허성원의 스완송입니다. 저는 얕은 재주로 이 나이에 이르기까지 이 세상을 비교적 수월하게 살아왔습니다. 지나고 보니 그 모든 게 이 사회의 따뜻한 보살핌 덕분이었음을 깨닫고, 그 고마움에 조금이나마 제가 잘 할 수 있는 것으로 보답하고자 이 포럼을 준비하였습니다. 제 삶의 스완송을 최대한 곱게 갈고 닦아 우리 지역의 리더들에게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아마 적어도 10년간은 여러분 앞에서 저의 스완송을 부를 예정이오니, 관심을 가지고 너그럽게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아리아’는 2023년에 3월(울산)과 4월(경남 창원)에 각각 약 80명의 창립 회원들을 모시고 출범하여, 여덟 번에 걸친 손자병법 축자 강의(허성원 책임교수)와 두 번에 걸친 삼십육계 강의(김영수 한국사마천학회 이사장)로 총 10번의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동양 최고의 병법서로부터 우리 리더들이 배워야할 귀중한 가르침들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시즌2인 올해 2024년 ‘아리아’의 주제는 ‘인물오디세이’로 정하였습니다. 
제환공, 진문공, 초장왕, 맹상군, 초한전쟁, 마르시아스, 마키아벨리 등 동서양 고전에 등장하는 여러 걸출한 인물들의 삶으로부터 리더들이 배워야 할 가르침을 찾아보는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그리고 두어 명의 탁월한 외부 강사를 모셔서 다양한 지혜를 만날 기회도 만들어보겠습니다.

*
이 ‘아리아’에는 많은 운영위원들이 수고하고 있습니다. 다들 자신의 귀한 시간을 기꺼이 할애하여 여러분들이 세미나를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따뜻한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4. 2.
아리아 책임교수 허성원 배상

'싸우지 않고 이겨라' 이 말은 우리 아리아의 로고로 쓸 생각입니다. 영화 '서울의 봄' 타이틀을 쓴 장천 김성태의 작품입니다. 손자병법 내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말이기에 특별히 부탁을 드려 받았습니다. 머그컵에 새겨져 수료식에서 배포될 겁니다. "백전백승은 최선이 아니다.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최선이다." 百戰百勝, 非善之善者也, 不戰而屈人之兵, 善之善者也
경남아리아 시즌1(2023년) 개강 단체 사진
울산 아리아 시즌1(2023년) 팜플렛
울산 아리아 시즌1 개강 사진

**

경남아리아의 오픈 강의(2024년 2월 14일))에 관한 기사

**

24.04.09 경남아리아 제2강에 관한 경남매일의 기사

**

鳥之將死其鳴也悲 人之將死其言也善 _ 論語 太伯篇

새는 죽을 때 그 울음이 슬프고, 사람은 죽을 때 그 말이 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