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學而/읽은책

[읽은책]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한 10가지 비결 _ 론 프리드먼의 '역설계' 중에서

by 변리사 허성원 2022. 12. 3.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한 10가지 핵심 포인트

(** 론 프리드먼의 '역설계' 중에서 최종 정리에 해당하는 부분을 뽑아왔습니다.)

 

1. 수집가가 돼라
탁월한 성취에 이르는 첫 단계는 타인의 탁월한 성취를 알아보는 것이다. 강렬한 인상을 주는 사례를 만나면 그것을 당신만의 방식으로 수집하라. 다시 들여다 보고, 치밀하게 연구하고, 수집 목록의 다른 사례와 비교해보라. 
카피라이터는 카피를 수집하고, 디자이너는 로고를 수집하고, 컨설턴트는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를 수집한다. 박물관에서처럼 당신의 수집물을 수시로 둘러보면서 영감을 얻고, 뛰어난 사례를 연구하고, 대담하게 사고해야 함을 기억하라.

2, 차이를 발견하라
닮고 싶은 대상에서 뭔가 배우려면 그것이 독창적이고 탁월한 이유를 정확히 알아차려야 한다. 마음을 움직이는 대상을 만나면 반드시 이 질문을 던져라. "이것은 어떤 점이 다른가?" 뛰어난 것과 평범한 것을 비교해 분석함으로써, 그것을 뛰어나게 만드는 핵심 요소와 다른 분야에서 활용가능한 요소를 찾아낼 수 있다.

3. 설계도를 뽑아내라.
동경하는 결과물은 대개의 경우 설계도에서 나온 것이다. 요리사에게는 레시피가 있고, 작가는 작품의 개요를 짜며, 웹디자이너는 사이트맵을 토대로 작업한다. 완성된 결물을 재현하려고 성급히 시도하기 전에 먼저 수준높은 개요나 설계도를 그려라. 역방향으로 작업해 설계도를 뽑아내면 복잡한 결과물이 쉽게 이해되는 패턴을 찾을 수 있다.

4. 모방하지 말고 한 단계 더 나아가라.
베끼는 것은 독창성 없는 작품을 탄생시키고 퇴보하는 지름길이다. 그리고 모방한다고 해서 똑같은 결과를 얻게 되는 것도 아니다. 해당 공식의 실현에 필요한 능력을 아직 갖추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기도 하고, 시간이 흐르면 청중의 기대치가 변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거나, 인접 분야의 공식을 가져와 활용하거나, 당신이 익히기 힘든 요소 대신 잘할 수 있는 요소를 집어넣으면서 당신 스스로 길을 그려나가라.

5. 비전과 능력의 격차를 받아들여라.
거장이 만든 결과물을 경험하는 것에는 대가가 따른다. 이루고 싶은 성과의 기준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그 기준에 못 미칠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자연히 낙담하게 되고 그만두고 싶은 생각도 든다. 하지만 기억하라. 훌륭한 취향과 명확한 비전을 갖고 있다는 것은 잠재력을 보여주는 강력한 신호다. 자신이 만든 결과물이 아직 훌륭하지 않음을 인정하는 것, 그리고 끈기와 지구력을 갖고 계속 수정하는 것은 프로가 아마추어와 다른 점이다.

6. 당신만의 점수판을 만들어라.
성공에 중요한 핵심 항목을 측정하면 수준 높은 성과를 내기가 훨씬 쉬어진다. 중요한 항목을 수치화해 점검하면 발전이 빨라지고 헛된 수고가 줄으들며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데도 도움이 된다. 장기적으로 볼 때 올바른 측정 지표는 책임감을 심어주고 피드백 역할을 하며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패턴을 드러내준다. 단 특정한 한 가지 지표에 과도하게 집착하지는 말라. 그리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표를 업데이트하라.

7. 리스크를 최소화하라.
리스크 감수는 발전하기 위해 꼭 필요하지만 선뜻 택하기 힘든 것이기도 하다. 그것을 해볼 만한 일로 만드는 유용한 접근법은 실패할 경우 큰 대가가 따르지 않는 기회를 찾아내는 것이다. 기업은 그런 접근법을 자주 활용한다. 개인 역시 실패에 따른 대가를 줄이면서 아이디어를 시험해볼 수 있다. 예컨데 작은 시도를 여러번하고, 가명으로 작품을 출간하고, 실제 결과물을 구현하기 전에 아이디어를 먼저 판매하고,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라. 리스크를 감수할 용기를 짜내느라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라. 실패의 대가가 무시하고 넘길 수 있을 정도라면 리스크도 감수할 만해진다.

8. 편안함을 경계하라.
보통 우리의 감정은 겪어볼 가치가 있는 경험과 피해야 하는 경험을 본능적으로 알려주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하지만 기술을 연마하는 과정에서 겪는 감정과 관련해서는 얘기가 다르다. 즐겁고 편하기만 한다면 성장할 수 없다. 우리는 버거운 도전을 만나고 고군분투하고 때로 실패를 맛보면서 가장 잘 배울 수 있다. 일터에서든 개인 생활에서든 최고의 성과를 내는 이들은 편안한 만족감을 성공의 신호로 여기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발전이 정체됐다는 신호로 여긴다.

9. 미래와 과거를 이용하라.
반복적 실행과 피드백은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된다. 특히 약점이나 미흡한 부분을 목표를 삼을 때 큰 효과를 낸다. 하지만 당신이 하는 연습이 그것뿐이라면 잠재력의 극히 일부만 사용하는 것이다. 거기에 두 종류의 연습을 추가하라. 과거의 경험이나 성과를 분석해 중요한 교훈을 뽑아내는 성찰적 연습, 미래의 성과를 상상하는 마음속 시뮬레이션이 그것이다. 이 둘은 인지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 모두에서 대단한 효과를 발휘하며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10. 똑똑하게 질문하라.
흔히 생각하는 것과 달리 전문가는 좋은 교사인 경우가 드물다. 지식이란 양날의 검과 같다. 무언가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은 그것을 모르는 상태를 상상하기 힘들다. 전문가와 나누는 대화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적절한 질문을 활용하고 더 자세하거나 명확한 설명을 적극적으로 요청하라. 그가 자신의 여정과 프로세스와 발견을 들려주도록 유도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라. 전문가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비전문가도 당신의 성장에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올바른 청중을 끌어들이고, 피드백 대신 조언을 요청하고, 당신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전략적 질문을 던지는 일이다.

*
자기 분야의 최정상에 오른 이들이 그 자리에 설 수 있었던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과 해법을 끊임없이 갈구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가만히 서 있어서는 산의 정상에 오를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최고가 되고 싶은 분야를 찾아내고 무기가 될 기술을 연마하고 자기 능력의 한계치를 넘어서는 시도를 해야만 그곳에 오를 수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오늘날은 이런 자세가 많은 것을 좌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