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과 세상살이/경영 리더십

거절의 두려움을 극복하라(Rejection Proof)

by 변리사 허성원 2017. 1. 20.

거절 당하는 것보다 안 좋은 것은 거절 당할 두려움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거절의 두려움을 극복하라(Rejection Proof)

 

누구나 거절을 당해본 경험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거절 당하는 것은 이떤 상황에서든 유쾌한 일이 되기 어렵다. 때로는 극심한 심적 고통이나 정서적 충격을 수반하기도 한다.

거절 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실행력을 위축시키고 매사에 소극적인 자세를 강요한다. 

 

 

지아 쟝(Jia Jiang)은 'Rejection Proof'라는 책을 통해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Rejection Proof'는 '거부(거절)에 대한 내성', 혹은 거부(거절)에 대한 저항력이나 방어력으로 번역해도 좋겠다. 여하튼 거절을 두려워하지 않는 강한 정서적인 상태를 의미한다.

지아 장은 어릴 적 경험 때문에 생긴 거부 트라우마가 있었다. 그 거부 트라우마 때문에 사회활동에 지장을 느끼게 되고, 이를 치유하기 위해 스스로 거부치료법(Rejection Therapy)을 시행하기로 한다. 

거부치료법은 단순하다. 그저 100일 동안 터무니 없이 말도 안되는 요구 사항을 지어내서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 다짜고짜 요구하는 것이다. 물론 그 요구는 거절당한다. 당초 거절 당하기 위해 한 요구이니까.

그 황당한 요구는, 예를 들면, 모르는 사람에게 100불을 빌려달라고 하기, 햄버거 가게에서 햄버거 리필 요구하기, 애견미용실에서 머리 깍아 달라고 하기, 올림픽 오륜기 형상 도넛 주문하기 등이다. 간혹 그런 터무니 없는 요구가 받아들여지기도 했다.

그는 무수히 거절을 당하면서 그저 요구라는 것만으로도 뭔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는 이런 도전을 통해, 어떤 거절도 두렵지 않게 되었고, 아무리 대단한 요구나 미친 듯한 요구도 누구에게든 거리낌없이 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된 것이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Rejection is a muscle. If you don’t constantly work outside your comfort zone, you’ll lose it and you’ll become weak and timid.

거절은 근육이다. 자신에게 안락한 영역을 벗어나도록 지속적으로 운동이나 활동을 하지 않으면 그 외부 영역을 얻을 수 없ㅇ르 뿐만 아니라 약해지거나 두려움이 커지게 된다.

Rejection is a numbers game. Fight through enough no’s and you will eventually find a yes.

거절은 숫자게임에 불과하다. 충분한 많은 No에 대해 끝까지 싸우다보면 언젠가는 Yes를 발견하게 된다.

Avoiding rejection is worse than receiving it. Most people believe avoiding rejection is a good thing, by avoiding something bad we’ve dodged a bullet and we are somehow net positive, but that’s not true. When we shy away from rejection we reject ourselves and our ideas before the world ever has a chance to reject them. This is the worst form of rejection and as a result, we are ignored by the world. The greatest lesson I’ve learned from rejection is no matter what, don’t be ignored by the world.

거절을 회피하는 것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보다 더 안좋은 일이다많은 사람들은 거절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뭔가 나쁜 것을 피함으로써 날아오는 총알이 비켜가게 하고 우리는 좀더 긍정적으로 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이것은 옳은 생각이 아니다. 리가 거절을 부끄러워하여 피할 때 우리는 세상이 거절할 기회를 갖기 전에 스스로와 스스로의 아이디어를 거절하는 꼴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거절의 가장 나쁜 모습이다. 그 결과 세상을 우리를 무시하게 된다거절로부터 내가 배운 가장 큰 교훈은 어떤 상황에서든 세상으로부터 무시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올림픽 오륜기 형상 도넛을 주문하는 상황이 유튜브에 공개되어 수백만명이 시청하게 됨으로써 그는 일약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다. 유명강사가 되어 수많은 강의도 하게 되고 책을 통해 그의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아래는 TED 강의 내용이다. 

 

이 강의 중에 귀담아들어 두어야 할 말들이 있다.

요청하는 것만으로도 이루어지는 것이 있다.”

사람은 거절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 거절 이후에 나타난 반응이 그들을 규정한다.”

거절은 내 인생 최고의 저주였고 두려움의 대상이었다. 그것으로부터 도망치고 있었기에 그것은 평생 나를 괴롭혔다. 나는 거절을 인생 최고의 선물로 변화시켰다.

"인생의 어려움이 있으면 그것으로부터 도망치지 말라. 그 어려움을 받아들이면 선물로 변화시킬 수 있다.”

 

**
https://blog.naver.com/dahamseo/223038085398

 

지아 장 『거절당하기 연습(Rejection Proof)』 후기

http://www.yes24.com/Product/Goods/35241833 『거절 당하기 연습』은 JIA JIANG이 100일 동안 ...

blog.naver.com

**

https://blog.naver.com/gracelim0820/221873128663

 

로버트 드 니로 졸업식 축사(영어공부.영어스피치.미국 대학 졸업 축사.명연설.욕설 졸업축사.영

https://youtu.be/P6-SscdxmT8 https://youtu.be/P6-SscdxmT8 졸업생 여러분, "해냈어요! 그리...

blog.naver.com

**
[지윤정의 성공파도] (48)자기표현-­거절하기_ 전자신문_090408

**
거절의 경험은 큰 자산이 되었다. 나에 대해 더 잘 주장할 수 있게 되고 나는 더 단단해졌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일이 잘 되고 있다는 것 (한글 번역) | Chris Dixon

내 커리어에서 제일 도움이 된 경험을 하나만 꼽자면, '취업에 실패했을 때'라고 말할 수 있다.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