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과 세상살이/창의력

이제 드론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가 되었다

by 변리사 허성원 2015. 3. 12.

이제 드론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가 되었다



글로벌 드론(drone, UAV) 산업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산업분야에 따라서는 상당한 정도로 활발한 공급이 시작되었다. 군사용에서는 이미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농업, 토지 관리, 에너지, 건설 등의 분야에서 수요가 크게 증대하고 있다.


2015년 현재 세계 드론 시장 전체 규모는 8조원 정도이고, 그 중 민간 시장은 전체의 1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향후 10년 내에 전체 시장규모는 50% 이상 증가할 것이고, 민간 수요는 4배 이상 성장할 것을 예측되고 있다.


최근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드론 산업의 전망에 대해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이 보고서 내용을 제대로 보려면 $395을 지불하고 구입하여야 한다. BI가 소개한 보고서의 요지만을 맛보기로 보기로 하자.


- 상업용 드론 시장은 일부 산업 분야에서 제법 모양새를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농업, 공공 유틸리티, 광업, 건설, 부동산, 뉴스미디어, 영화산업 등.


- 군용 시장의 틀에서 벗어나 상업용/민간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향후 5년간 상업용/민간 수요는 연 19% 정도 성장이 예상된다. 이에 비해 군용 수요는 5% 정도 성장에 그칠 것이다.


- 전자상거래나 물품 배송 분야는 드론 산업의 주목을 받지 못할 것이다.


- 군사용 드론에 집중하였던 기존의 드론 제조업체는 급성장하는 민간 드론 시장에서 그 고유의 혜택을 누리지 못할 것이다.


- 미국의 제안 법률에 따르면 드론의 상업적 비행에 대한 금지는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지상 조종자의 시야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저고도 비용은 허용될 것이다. 


- 기술 장벽은 일시적인 진입장벽인 동시에 거대한 비즈니스 기회이기도 하다.


- 미국 외부에 주목할만한 업체들이 상당 수 존재한다.

   스위스의 senseFly, 카나다의 Aeryen, 스웨덴의 CybAero,  중국의 DJI, 한국의 그리폰 등.


- 상업용 드론 산업은 아직 걸음마 단계이지만, 대기업이나 칩 회사 혹은 방위산업 관련자들에 의한 합병이나 대규모 투자가 눈에 띄기 시작하였다.






** 드론은 실제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알아보자


1. 물품 배송 시스템

지난 2013년 말에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는 드론을 이용하여 물건을 30 내에 배송하는 서비스를 5년 내에 시행하겠다고 발표하였다. 




2. 응급의료 시스템

최근 구글은 응급 상황이 있는 곳으로 드론을 보내어 응급처치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에 대해 특허를 취득하였다. 

 


3. 지역 상황 모니터링

AeroVironment Puma 드론은 알라스카 유전 지대의 도로, 파이프라인 및 설비 상황을 모니터링한다.



4. 스포츠 촬영

2014년 동계올림픽 중에 드론이 한 노르웨이선수를 따라다니며 모든 동작을 촬영하고 있다.



5. 수색 및 구조용

유타주의 산악 지대에서 조난자를 수색하고 구조하기 위해 시험 운전 중이다.


6, 부동산 촬영

부동산회사에서 매매할 집을 촬영하고 있다. 

드론은 소규모 회사들의 홍보용 동영상이나 항공 사진 촬영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7. 농업용 드론


8. 의약품 배송

독일의 본에서 테스트 중이다.


9. 불법 수렵 감시


10. NASA의 호크 드론

폭풍이나 허리케인 등 기상 관측에 이용된다.



11. 고고학적 지형관찰


12. 영화촬영

인도에서 영화 "The Girl with the Indian Emerald" 촬영에 사용된 드론.


13. 모바일 기기와 연동

독일 국제 장남감 박람회에서 아이패드로 드론을 조작하고 있다.


14. 범죄 용의자 감시


15. 전투용 드론

탄약과 미사일로 무장된 MQ-9 Reaper. 아프가니스탄에 2007년부터 투입되었다.


16. 감시용 드론

2009년 아프가니스탄에 투입되어 탈레반의 거동을 감시한 Raven.



  






릴리 카메라 드론

공중에 던지면 사람을 따라 추적하면서 촬영한다.
20분 정도 연속촬영이 가능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