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령한 거북의 신통력도 그물과 죽음을 피하지 못한다
송(宋)나라 원군(元君)이 밤중에 꿈을 꾸었더니,
한 사람이 머리를 풀어헤치고 쪽문을 들여다보면서 말했다.
“저는 재로(宰路)의 못에서,
청강(淸江)을 위해 하백(河伯)이 있는 곳으로 심부름 왔다가
어부인 여저(余且)에게 잡혀버렸습니다.”
원군 깨어나 해몽하게 하였더니, 그것은 신령한 거북이라고 한다.
그리하여 어부 여저(余且)를 찾아 그에게 물고기 잡으러 가서 무엇을 잡았는지 물었다.
여저가 대답했다.
“흰 거북이가 그물에 걸렸는데, 지름이 다섯 자나 됩니다.”
원군은 그 거북이를 헌상 받아서, 죽일까 살릴까 거듭 망설이다가 점을 치게 하였더니,
"거북이를 죽여 그것으로 점을 치면 길하다."라는 답을 들었다.
이에 거북이의 배를 갈라 죽이고,
72번이나 구멍을 뚫어 점을 쳤는데 점괘가 조금도 흐트러지지 않았다.
공자가 그 이야기를 듣고 말했다.
“저 신령한 거북이는 남의 꿈에까지 나타날 능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어부의 그물을 피하지 못하였고,
72번이나 구멍을 뚫리며 점을 쳐서 점괘가 다 맞을 정도로 모르는 것이 없었지만
자신의 배가 갈라져 죽는 우환은 피하지 못하였다.
이처럼 많이 안다 하더라도 헤쳐나갈 수 있는 일이 있고,
신통력을 가졌더라도 그 힘이 미치지 못하는 바가 있다.
지혜가 아무리 지극한 사람도 많은 사람이 지혜를 모으면 이길 수 없으며,
물고기가 그물의 두려움을 모르고 새 떼만 두려워하다 그물에 걸리고 마는 법이다.
그러니 작은 지혜를 버리면 큰 지혜에 밝게 되고,
얕은 선(善)을 버리면 참된 선(善)을 얻게 된다.
갓난아기가 태어나 달리 가르치지 않아도 말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은
말할 줄 아는 사람과 함께 살기 때문이다.”
_ 장자 외물편
宋元君夜半而夢人被髮闚阿門,曰:「予自宰路之淵,予為清江使河伯之所,漁者余且得予。」 元君覺,使人占之,曰:「此神龜也。」 君曰:「漁者有余且乎?」 左右曰:「有。」 君曰:「令余且會朝。」 明日,余且朝。君曰:「漁何得?」 對曰:「且之網得白龜焉,其圓五尺。」 君曰:「獻若之龜。」 龜至,君再欲殺之,再欲活之,心疑,卜之。曰:「殺龜以卜吉。」乃刳龜,七十二鑽而无遺筴。
仲尼曰:「神龜能見夢於元君,而不能避余且之網;知能七十二鑽而无遺筴,不能避刳腸之患。如是,則知有所困,神有所不及也。雖有至知,萬人謀之。魚不畏網而畏鵜鶘。去小知而大知明,去善而自善矣。嬰兒生无石師而能言,與能言者處也。」_ 莊子/外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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