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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習_아테나이칼럼/아테나이

특허의 수호신 아테나 제1편

by 변리사 허성원 2013. 1. 4.

특허의 수호신 아테나 제1편

 

새해가 밝았다. 새해가 되면 민족이나 업에 따라 조상신이나 수호신에게 한 해의 안녕과 풍요를 비는 나름의 세시풍속이 있다.

우리 변리사, 특허업계도 새해를 맞을 때 경건히 경배할만한 수호신을 가진다면 어떨까?
그 수호신은 우리가 우리의 업을 올바르게 영위하도록 지혜로운 가르침을 주고 윤리적 규범과 질서를 관장할 것이다.
때론 우리의 기복을 들어주기도 하고, '신의 가르침에 따라' 혹은 '신의 이름으로' 우리의 행위를 스스로 규율하고 합리화할 수도 있을 것이다.
 

실제로 다른 전문 직종에도 수호신이 있지 않은가?
대법원의 대법정 출입구에는 정의의 여신 ‘디케’가 지키고 있어 법률가들의 지켜보고 있고,
의사들에게도 윤리적 아버지인 ‘히포크라테스’가 있어 처음 의사가 될 때 그의 이름으로 선서하지 않는가.
그러니 우리 신성한 특허업계도 버젓이 수호신 하나쯤 가진다면 남부럽지 않을 것이다.

특허를 포함한 지식재산권 업계에는 어떤수호신이 적합할까?
신을 구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신의 보유량이 절대적으로 풍부한 그리스 신화를 먼저 뒤져 보는 것이 제대로 된 순서일 것이다. 그리스 신화를 둘러보니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특허 분야에 너무도 딱 맞아떨어지는 수호신감이 존재한다.

 

 

 

짐작한 분도 계실지 모르지만, 내가 찾은 그 신은 "아테나 여신"이다.
로마 신화에서는 미네르바라 불리며 올림포스 12신 중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아테나는 지혜(지식)의 신인 동시에 전쟁과 기술(공예)의 신이다.

'지식', '전쟁' 및 '기술'. 이들 세 단어의 조합은 바로 특허를 설명하는 가장 핵심의 키워드가 아닌가?
아테나는 마치 현대의 우리를 위해 고대 그리스인들이 미리 안배해 놓은 듯하다.

아테나는 아버지인 제우스의 ‘머리를 가르고’ 태어났다.
그래서 그 출생부터가 너무도 ‘지적(intellectual)’이다.
아테나의 어머니 메티스는 제우스의 첫 번째 아내로서 제우스에게 그 선대의 신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지혜를 가르쳐준 여신이다. 그녀가 아테나를 임신하였을 때 제우스는 그녀로부터 태어난 아들이 제우스 자신을 내쫒을 거라는 예언을 믿고 그녀를 통째로 삼켜버린다. 그래서 제우스의 몸속 특히 머릿속에서 자란 아테나가 태어날 때가 다가오자 제우스는 극심한 두통에 시달린다. 이에 제우스는 자신의 아들인 대장장이 헤파이스토스에게 요청하여 자신의 머리를 가르자 거기에서 무장한 아테나가 태어나게 된 것이다.
머릿속에서 자라 머리를 깨고 나와 지혜, 기술 및 전쟁을 관장하는 신이 된 아테나! 사실상 지적재산권을 위한 맞춤 신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아테나 여신의 최대 상징물은 아이기스라 불리는 방패이다. 아테나가 페르세우스에게 이 방패를 빌려주어 메두사를 물리칠 수 있도록 도와주었는데, 페르세우스는 그에 보답하여 메두사의 머리를 아이기스에 붙여주었다.
그래서 아이기스는 그것을 보는 사람을 돌로 만들어버리는 막강한 ‘공격형 방패’가 된 것이다.
마치 특허의 금지권적 효력을 암시하는 듯하다.
 

아테나는 전쟁의 신이지만 같은 전쟁의 신인 아레스와 질적으로 구별된다. 아레스는 오로지 용맹과 힘에 기초한 전쟁을 추구하지만 아테나는 지혜와 전략으로 전쟁을 이끈다. 그래서 무력의 아레스는 트로이 전쟁 등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지혜의 아테네와의 싸움에서 결코 이기지를 못한다.
치밀한 전략을 요하는 특허전쟁은 명백히 아레스적인 전쟁이 아닌 아테나적인 전쟁이다.
 

아테나는 또한 인간에게 평화와 풍요를 선물하기도 하였다.
도시 아테네의 수호권을 두고 포세이돈과 경합을 벌였을 때, 포세이돈은 말을 제시한 데 반해 아테나는 올리브나무를 제시하여 승리함으로써 도시 아테네의 수호신이 되었다.
동물인 말은 전쟁과 슬픔을 상징하지만, 식물인 올리브나무는 평화와 성장 그리고 지속적인 풍요를 상징한다. 
특허제도는 기업의 지속 성장과 발전에 핵심적 역할을 하므로 현대의 올리브나무라 부를 만하다.
아테나가 이 시대에 존재한다면 아마도 특허제도를 선물로 내걸었을 것이다.
 

 

<아레스를 굴복시키는 아테나>

 

<올리브를 제시한 아테나와 말을 제시한 포세이돈의 대결>

 

아테나는 판관이 된 적도 있다. 어머니 클리타임네스트라를 죽인 오레스테스를 심판하였고, 포세이돈과 아레스를 법정에 세워 재판하기도 하였다.
지재권의 수호신으로서 옳고 그름의 올바른 판단을 행하고 가르치는 것은 기본적 소양이라 할 것이다.

아테나를 기리는 신전은 파르테논이다. 파르테논은 처녀를 의미하는 파르테노스에서 온 말이다. 아테나는 아르테미스처럼 결혼을 하지 않고 순결을 지킨 처녀 여신이기 때문이다. 그녀의 순결성은 신성성에 연결되고 세속적 욕망으로부터 멀리 이격되어 있다. 그리고 사사로운 정리에 얽메이지 않으므로 매사를 공정히 관장할 수 있다. 

<2017년 7월 그리스 여행 때 찍은 파르테논 신전>

 

그리고 이 처녀 여신은 수많은 영웅들의 수호신으로 활약하였다. 제이슨, 헤라클레스, 페르세우스, 테세우스, 아킬레스, 오디세우스 등등 쟁쟁한 신화의 영웅들을 직간접적으로 보살피고 도와주었다. 영웅이 나타나는 신화의 장면들에는 거의 예외없이 아테나가 등장한다.

'영웅의 수호신'이라는 점이 우리의 수호신으로서 적합할 수 있는 가장 결정적인 덕목이다.
신화 속의 영웅은 항상 극도의 시련과 벗한다. 그들은 새로운 것을 추구하여 끝없이 도전하고 불굴의 의지로 온갖 주어진 고난을 외로이 극복한다. 그래서 이들 영웅의 현대적인 의미는 발명가 내지는 벤처기업인이다. 아테나가 고대 영웅들에게 베풀었던 역할은 이제 아테나의 가르침을 받은 우리가 이 시대의 영웅들을 위해 대신하여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아테나의 모든 캐릭터는 너무나도 기가 막히게 특허를 포함한 지적재산권에 부합하지 아니한가? 마땅히 우리의 수호신으로 모셔올 만하다 할 것이다. 

이제 아테나 여신의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통해 특허제도의 관점에서 가르침을 찾아보도록 하자.

 

 

<제우스의 머리에서 튀어나오는 아테나.
아테나 여신은 항상 창, 방패 및 투구를 착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