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재산권보호/글로벌

노키아, 아이폰에서 벌어들인 수입이 원도폰7 매출액보다 높다.

by 변리사 허성원 2012. 4. 29.

아이러니한 비즈니스 계의 현실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신들의 윈도폰7 매출액보다 안드로이드 제품에서 받는 특허 로열티 수입이 더 많고,
노키아 역시 자신들의 루미나 윈도폰 7의 매출보다 애플에서 받는 특허 로열티 수입이 더 높다.

 

노키아는 지난 1분기에 실제로 지난 분기 17억불 적자를 기록하였다. 다양한 루미나 기기를 론칭하였음에도..

지난 해 동기에는 1억8백만대의 휴대폰을 판매하였으나, 올해 1분기에는 8,270만대 밖에 팔지 못하여, 매출이 24%나 추락하였다.

 

그러나 노키아는 표준 핵심 특허들에 관련한 특허 라이센싱 분쟁을 마무리하면서  애플로부터 6억불을 갈취할 수 있었.

노키아가 루미나 윈도폰을 팔아 재미를 보지 못한다면, 노키아는 다른 스마트폰 메이커들을 잡으러 다니는 특허괴물로 변신할지도 모른다. 혹은 노키아가 보유한 고아범위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다른 회사에 팔아넘기는 선택도 가능하다.

 

지난 해에 구글은 125억불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을 들어 모토로라 모빌리티를 인수하였지만 제대로 재미를 못보고 있다.

구글은, 노키아나 마이크로소프트와 마찬가지로, 자신들의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보다 애플의 iOS에서 받아들이는 로열티 수입이 훨씬 크다.

 

 

 

 

출처 :

Nokia has earned more from iPhone than selling Lumia Windows Phone 7

 

참고 : 구글의 iOS관련 매출..

Exhibits in Oracle case show Google expected Android to take 33% of iPad market in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