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 해 전체로 보면 세계적으로 0.5% 성장.
이 통계는 아이패드 등 태블릿 PC를 제외한 데스크탑, 노트북 등을 포함한 것이다.
미국 내에서 애플의 약진은 괄목할만하다.
후광효과(Halo Effect)일까?
PC 분야에서 HP의 몰락이 두드러져 보인다.
전세계 시장에서는 Lenovo가 약 20% 성장하였고, 그 만큼 Acer가 추락하였다.
ASUS도 지난 해 9.9% 성장하였다. 하지만 지난 4분기에 20.5% 성장한 것을 보면, ASUS는 현재 가속중이므로 올해 2012년의 실적이 기대된다.
전반적으로 볼 때 PC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는 듯하다.
급격한 추락은 아직 이르다 하겠지만 점진적인 하락세는 불가피할 듯.
아무래도 태블릿PC 등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확산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리라.
하지만 이런 대세 하락의 시장 환경에서도 연 2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는 회사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여야 할 것이다.
Table 2
Preliminary United States PC Vendor Unit Shipment Estimates for 4Q11 (Units)
Company |
4Q11 Shipments |
4Q11 Market Share (%) |
4Q10 Shipments |
4Q10 Market Share (%) |
4Q11-4Q10 Growth (%) |
HP | 4,137,833 | 23.1 | 5,598,619 | 29.4 | -26.1 |
Dell | 4,020,549 | 22.4 | 4,210,000 | 22.1 | -4.5 |
Apple | 2,074,800 | 11.6 | 1,718,400 | 9.0 | 20.7 |
Toshiba | 1,925,100 | 10.7 | 1,968,091 | 10.3 | -2.2 |
Acer Group | 1,756,838 | 9.8 | 1,982,477 | 10.4 | -11.4 |
Others | 4,014,644 | 22.4 | 3,583,418 | 18.8 | 12.0 |
Total | 17,929,764 | 100.0 | 19,061,005 | 100.0 | -5.9 |
Note: Data includes desk-based PCs, mobile PCs, including mini-notebooks but not media tablets such as the iPad.
Source: Gartner (January 2012)
Table 1
Preliminary Worldwide PC Vendor Unit Shipment Estimates for 4Q11 (Units)
Company |
4Q11 Shipments |
4Q11 Market Share (%) |
4Q10 Shipments |
4Q10 Market Share (%) |
4Q11-4Q10 Growth (%) |
HP | 14,712,266 | 16.0 | 17,554,181 | 18.8 | -16.2 |
Lenovo | 12,931,136 | 14.0 | 10,516,772 | 11.3 | 23.0 |
Dell | 11,633,880 | 12.6 | 10,796,317 | 11.6 | 7.8 |
Acer Group | 9,823,214 | 10.7 | 12,043,606 | 12.9 | -18.4 |
Asus | 6,243,118 | 6.8 | 5,180,913 | 5.5 | 20.5 |
Others | 36,827,666 | 40.0 | 37,358,786 | 40.0 | -1.4 |
Total | 92,171,280 | 100.0 | 93,450,575 | 100.0 | -1.4 |
Note: Data includes desk-based PCs, mobile PCs, including mini-notebooks but not media tablets such as the iPad.
Source: Gartner (January 2012)
Table 3
Preliminary Worldwide PC Vendor Unit Shipment Estimates for 2011 (Units)
Company |
2011 Shipments |
2011 Market Share (%) |
2010 Shipments |
2010 Market Share (%) |
2011-2010 Growth (%) |
HP |
60,554,726 |
17.2 |
62,741,274 |
17.9 |
-3.5 |
Lenovo |
45,703,863 |
13.0 |
38,180,444 |
10.9 |
19.7 |
Dell |
42,864,759 |
12.1 |
42,119,272 |
12.0 |
1.8 |
Acer Group |
39,415,381 |
11.2 |
48,758,542 |
13.9 |
-19.2 |
ASUS |
20,768,465 |
5.9 |
18,902,723 |
5.4 |
9.9 |
Others |
143,499,792 |
40.7 |
140,198,078 |
40.0 |
2.4 |
Total |
352,806,984 |
100.0 |
350,900,332 |
100.0 |
0.5 |
Note: Data includes desk-based PCs, mobile PCs, including mini-notebooks but not media tablets such as the iPad.
Source: Gartner (January 2012)
http://techcrunch.com/2012/01/11/gartner-pc-shipments-slip-6-percent-q4-apple-jump-21-percent/
아래 도표는 아이패드를 포함하였을 때와 포함하지 읺았을 때의 마켓세어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마지막 두 개의 데이터는 2011년 3분기의 것으로 각각 아리패드 불포함 및 포함 시의 것이다.
이 그래프를 보니 아이패드가 시장에 얼마나 큰 충격을 주었는지 명백히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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