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과 세상살이/경영 리더십

스티브잡스가 세계를 어떻게 변화시켰나?

by 변리사 허성원 2011. 12. 24.

2011년 10월 5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경영 및 기술의 리더인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떠났다.
포츈지는 그가 우리의 사고 방식과 생활 방식을 어떻게 바꾸었는지 되돌아보고 이를 10가지로 정리하였다.

1. 디자인

그는 일찌기 제품의 시각, 촉감, 느낌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
PC메이커들이 프로세스의 속도 향상에 몰두하고 있을 때 잡스는 영리하고도 소형화된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그래서 PC의 재료로 금속을 과감히 채용하였고, 특히 맥북 에어 모델은 디자인, 가격 및 성능이 이상적으로 만나는 교차점에 선 제품으로 평가된다.

2. 음악
음원이 디지털화됨에 따라 불법 다운로드가 성행하여 큰 혼란이 있었다.
애플은 2003년에 iPod과 연계된 iTunes를 출범시켜 사용자들이 합법적으로 음원을 다운로드 받고 음원제공자들이 합리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음악 유통계에 공급과 수요 간의 건강한 생태계를 구축한 것이다.
iTunes는 현재 200만명의 등록된 이용자를 가진 세계 최대 음악 유통시장이 되어 있다.

3. PC
많은 사람들이 자칫 잊어버리기 쉬운 것이지만, 애플의 공동창업자인 잡스와 워즈니악은 애플2를 통해 퍼스널 컴퓨터의 대중화에 지대한 공을 세웠다.
애플2는 1980년에 출시되어 크게 성공을 거둔 8비트 컴퓨터이다.
PC는 사람들의 업무환경을 혁명적으로 변화시켰다.

4. 포스트 PC 시대
애플2를 통해 PC시대를 연 잡스는 이제 iPad를 통해 PC 환경의 이동성을 극도로 높이게 되었다.
사실상 PC 시대를 종결짓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5. 광고
애플의 1984년 수퍼볼 광고는 매우 충격적이었다.
대머리 드론들이 꽉차있는 방에 소녀가 뛰어들어와서 스크린 상에 나타난 선동 중인 빅 브라더를 향해 해머를 집어던지던 그 광고.
이 이후로도 애플의 마케팅 전략, 제품 론칭행사, 프리젠테이션 등에 있어서 어느 기업도 과거 시도해보지 못한 창의적인 표현기법들을 많이 선보였다.

6. 아이폰
잡스는 2007년 무기력하던 휴대폰 시장에 아이폰을 출시하여 전세계 휴대폰 메이커들을 정신이 번쩍 들게 만들었다.
아이폰은 극도로 단순화된 디자인에다 넓은 터치스크린과 감성적인 운영시스템으로 기존의 팜이나 림의 제품들을 날려보내버렸다.
아이폰이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은 애플의 전화기가 시장에서 얼마나 살아남을지를 궁금해 했었다.
그러나 이제는 아이폰을 상대로 다른 전 세계의 휴대폰 메이커들이 생존할 수 있는 지를 놓고 전전긍긍하고 있다.
여하튼 아이폰은 불과 몇년 사이에 인류의 통신 생활를 180도 바꿔놓았다.

7. 에코시스템
아이튠스와 앱스토어를 통한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생태계를 구축한 것은 잡스가 이 세계의 비즈니스 환경에 기여한 것들 중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에코시스템은 자동차나 비디오게임의 시장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8. Mac OS
Mac OS는 다른 운영체제에 비해 단순성, 접근용이성, 안정성 등의 관점에서 강력한 평판과 충성스런 유저들을 유지하고 있다.

9. 애플 스토어
Apple Inc. 애플 스토어가 처음 열렸을 때 대부분의 혁신적 시도가 그러하듯 회의적인 우려가 작지 않았지만, 10년이 지난 지금 345개로 늘어났다.
애플스토어의 성공을 가져온 핵심 요인은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 이상적인 배치구조에 있다고 한다.

10. 애플
잡스의 최대 업적은 아이폰도 아이패드도 그 운영시스템도 아인 애플 그 자체이다.
스마트폰 시장에서만 해도 15% 이하의 시장 점유율로 50% 이상의 이익을 점유하는 괴물같은 회사이다. 현재의 현금보유액은 거의 100조원에 달하여 삼성과 노키아를 사고도 남을 것으로 추정한다.
최근 설계안이 공표된 본사 신축 건물은 조만간 8만평의 부지에 원형 경기장처럼 들어서 세계의 기념적 건물이 될 것이다.

 

출처 :
http://money.cnn.com/galleries/2011/technology/1110/gallery.how_steve_jobs_changed_the_world.fortune/

참고 사이트
www.devour.com/tag/steve

Steve Jobs: his 10 most inspirational quotes
http://www.telegraph.co.uk/technology/steve-jobs/8721676/Steve-Jobs-his-10-most-inspirational-quote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