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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재산권보호/관심특허

[관심특허]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다음 목적지를 예측하여 맞춤형 광고를 내보낸다 _ 아마존

by 변리사 허성원 2011. 12. 21.
"모바일기기 이동 패턴에 기초한 광고 제공 방법 및 시스템"
US 8,073,460 (2011. 12. 6 등록), Amazon Technology


아마존이 최근 취득한 이 특허는 모바일 사용자의 이동 패턴을 분석하여 광고를 제공하는 것을 요지로 한다.
사용자의 기존 방문 위치를 분석하여 다음 목적지를 예측하여 광고를 내보낸다는 개념이다.

개인 맞춤형 광고 기법 혹은 개인 인식을 통한 정보 전달 기법은 공상과학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나 '토털 리콜' 등을 통해 이미 알려져 있다.
금번에 등록된 아마존의 특허는 "모바일 기기의 통신신호 혹은 GPS 신호에 기초하여 '사용자가 방문하였던 위치로부터 '다음의 목적지'를 추정한다는 점"에 차별적 특징을 인정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 특허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 이 특허의 시장 장악력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 맞춤형 광고 내지는 개인인식 정보제공 서비스가 미래에 특히 모바일 기기의 보편화에 따라 매우 비중있는 시장이 될 것임에 틀림이 없다.
그런데 그 큰 잠재적 시장이 이 아마존 특허에 의해 사실상 장악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모바일 사용자의 궤적을 추정하여 광고를 제공하고자 할 경우, 이 특허의 방식을 벗어나서 실현하기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둘째, 개인 정보 혹은 개인 프라이버시의 보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개인이나 집단의 움직임이 누군가에 의해 모니터링되고 그에 따라 소통이 이루어진다면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예를 들어 광화문을 걸어가는 중에 코리아나 호텔 옥상의 전광판에서 "00씨 범칙금 미납이 있으니 1주일 내 납부해주세요"라는 메시지가 뜬다면 어떤 기분일까?

* 평가
사업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어렵지 않고 시장에서의 반향도 클 것으로 보인다.
특허의 권리 장악력도 강하여 경쟁 기업의 프리라이드 배제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 기술요지 :

모바일 기기 사용자는 모바일 신호의 삼각 측량법이나 GPS 정보를 통해 추적할 수 있고,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최근 이동을 분석해보면 궤적이나 이동 패턴을 몇 가지 위치 가운데에서 찾아낼 수가 있다.
개인이나 집단의 모바일 기기 궤적 정보를 분석하여 유저가 이동할 다음 목적지를 알아낸다.
다음 목적지에 관련되는 광고, 쿠폰 등 소통 내용을 모바일 기기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에 송신하면 된다.

또한 모바일 기기 사용자 개인의 정보를 알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 사용자에 관련한 인구 통계적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나 쿠폰을 맞춤 제공할 수도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최근 방문한 위치에 기초하여 그 사용자의 다음 목적지를 추천할 수도 있다.







Abstract :
Mobile device users may be tracked either via mobile-signal triangulation or via Global Positioning Satellite information. A mobile device user's recent movements may be analyzed to determine trails or traffic patterns for device user among various locations. Mobile device trail information, either for an individual user or aggregated for multiple users, may be analyzed to determine a next destination for the user. Electronic advertising content, such as advertisements, coupons and/or other communications, associated with the next destination may be sent to an electronic device likely to be viewed by the mobile device user. Additionally, the identity of the mobile device user may be known and the advertisements or coupons may be tailored according to demographic information regarding the mobile device user. In addition, destinations may be recommended to mobile device users based on the recent locations the users have visited. 
 

Claim :
1. A system, comprising: a processor; and a memory coupled to the processor, wherein the memory comprises program instructions executable by the processor to: determine one or more locations a user of a mobile device has visited on a current path; predict a next destination for the user of the mobile device based on the one or more locations the user of the mobile device has visited on the current path, wherein to predict the next destination, the program instructions are further executable to: predict a plurality of likely destinations, and receive one or more bids for communicating advertising content regarding one or more of the likely destinations for the user of the mobile device, wherein the next destination corresponds to a likely destination for which a selected bid was received; and communicate advertising content to a display device other than the mobile device located along the current path between a current location for the mobile device and the next destination.


참고자료 : 정보통신진흥원의 메거진에 실린 관련 글

아마존위치추적광고.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