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과 세상살이/경영 리더십

담배회사의 금연 결심!

by 변리사 허성원 2018. 1. 5.
담배회사의 금연 결심!

세계 최고의 담배회사인 필립모리스가 새해 결심으로 금연을 선언하고 이를 영국의 매체에 광고로 게재했습니다.

광고 내용는 대충 이렇습니다.
"우리의 새해결심은 금연이다.
필립모리스는 담배 회사다. 매년 많은 흡연자들이 담배를 끊고 있다.
이제 우리가 끊을 차례가 왔다.
우리의 포부는 영국에서 담배 판매를 중단하는 것이다.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비전을 현실화하기로 결정했다. 영국 내에는 760만명의 흡연자가 있다. 그들의 취할 수 있는 최고의 행동은 금연이다. 많은 사람이 성공할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흡연을 계속할 것이다.그래서 우리는 담배를 전자담배나 가열형 담배 등으로 대체하려고 한다. 이들 대체 담배는 금연하지 못하는 수백만의 영국내 신사 숙녀들에게 차선의 선택이 될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기존의 '태우는 담배' 대신에 전자담배와 가열 담배 IQOS로 갈아타겠다는 말입니다.
현재까지 상황을 보면 그게 맞는 방향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흡연 인구들이 완전히 금연하여 담배로부터 떠나는 것을 곱게 보고 있지만은 않겠다는 뜻으로 여겨집니다. 한 번 담배를 피운 사람은 가능한한 끝까지 자신들의 고객으로 붙들어 두겠다는 의지가 느껴집니다.
 

필립모리스의 혁신 노력은 성공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혁신을 하는 데 있어 그 출발은 '자기 부정'에서 출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핵심역량을 부정하고 그것을 통한 '자기 파괴'를 거쳐 새로운 방향을 찾아내면, 그것을 혁신이라 부릅니다.
담배회사 필립모리스는 자신들의 핵심역량인 담배를 부정하고 파괴하여 혁신을 이루려고 하고 있습니다.

자기 파괴에 실패하여 역사속으로 사라진 기업들이 많죠. 필름회사 코닥, 휴대폰 회사 노키아, 블랙베리.. 여러 브라운관 회사들..

담배는 좋아하지 않지만, 필립모리스의 철저한 자기 파괴적 혁신에 박수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