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學而/토피카

갈등이 위대함을 만든다 _ 푸마와 아디다스 이야기

by 변리사 허성원 2025. 4. 10.

갈등이 위대함을 만든다 _ 푸마와 아디다스 이야기

 

세계적인 스포츠 용품 회사인 푸마와 아디다스의 창업자는 형제다. 1920년대 독일의 작은 마을 헤르초게나우라흐에서 태어난 아돌프(아디) 다슬러와 루돌프(루디) 다슬러는 신발에 대한 열정과 사업가로서의 야망을 품고 '다슬러 형제 신발 공장(Gebrüder Dassler Schuhfabrik)'을 설립했다.

아디는 조용하고 내성적인 성격으로 신발 설계와 기술 개발을 맡았고, 루디는 활발하고 사교적인 성격으로 영업과 마케팅을 관리했다. 이 협업은 사업 초기에 빠른 성장을 이끄는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미국의 육상 스타 제시 오언스가 이들의 스파이크화를 신고 4관왕에 오르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어, ‘다슬러’라는 이름은 전 세계 스포츠계에 깊이 각인되었다.

초기에는 역할 분담이 잘 이뤄졌지만, 뚜렷한 성격 차이는 점차 운영 방식과 가치관의 충돌로 이어졌고, 갈등은 깊어졌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이념의 차이가 드러나 형제의 길은 완전히 갈라졌고, 전쟁 후 분쟁을 거치면서 두 사람은 완전히 결별했다. 그리고 1948년 루디는 푸마(Puma)를, 1949년 아디는 자신의 이름을 따 아디다스(Adidas)를 창립했다. 본사를 모두 고향 마을에 두어 마을 사람들까지 편가름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두 회사의 경쟁은 매우 치열했다. 아디다스는 1954년 스위스 월드컵에서 독일 대표팀에 스터드 조절식 축구화를 제공하면서 브랜드를 전 세계에 각인시켰다. 푸마는 펠레와 마라도나 같은 축구 전설들과 협업해 브랜드 이미지를 세계화했다. 아디다스는 기능성과 전통을, 푸마는 젊고 감성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며 시장을 공략했다. 21세기에 접어들며 양사는 새로운 전략을 펼쳤다. 아디다스는 프라다, 구찌 등과 협업하며 스포츠와 럭셔리 패션의 경계를 허물었고, 퍼포먼스 라인을 강화해 전문가와 일반 소비자 모두에게 어필했다. 반면 푸마는 리한나, BTS 슈가 등과 협업해 스트리트 감성과 유연함을 무기로 브랜드를 재정립했고, 젊은 세대와 여성층의 지지를 얻었다.

두 형제가 모두 위대한 성공을 거두었지만, 그 성공도 끝내 그들을 화해시키지는 못했다. 그들은 생을 마감할 때까지 서로에 대한 갈등을 가슴에 품고 떠났다. 마치 같은 나무에서 뻗어 나온 두 개의 가지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자라난 셈이다. 그 갈등은 개인적으로는 깊은 비극이었지만, 두 사람이 만든 브랜드는 전 세계 스포츠 산업에 혁신을 가져왔고, 신발을 넘어 문화적 변화를 이끌었다. 가족 붕괴라는 희생을 대가로 얻은 성공이지만, 결과적으로 그들은 모두 위대함을 창조한 인물이었다.

푸마와 아디다스의 이야기는 갈등의 순기능적 측면에 대해 좋은 가르침을 준다. 갈등은 경쟁을 낳고, 경쟁은 혁신과 진보라는 창조적 성과를 이끈다는 점이다. '적'의 존재는 우리의 잠재력을 시험하게 하고, 평온함에 안주하지 않도록 자극하며, 그로 인한 외부의 압박과 내부의 긴장은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촉진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역사 속에서도 유사한 사례는 많다. 에디슨과 테슬라의 전류 전쟁, 잡스와 게이츠의 경쟁, 미소 간의 우주개발 경쟁, 그리고 애플과 삼성의 스마트폰 전쟁은 모두 인류의 삶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애플과 삼성의 경쟁은 스마트폰 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사용자 경험의 향상을 이끌어냈으며, 전 세계인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은 IT 생태계를 만들어냈다. 이 경쟁은 단순한 기술 경쟁을 넘어 교육, 소통, 소비 습관 등 사회 전반에 영향을 끼치며 디지털 시대의 생활 방식을 새롭게 정의했다.

결국, 갈등과 경쟁이야말로 문명과 진보의 촉매다. 갈등 없는 평화는 지루한 정체이며, 경쟁 없는 일상은 퇴보한다. 갈등은 분열이 아니라 혁신과 창조의 기회이며, 경쟁은 파괴가 아닌 진화의 시작인 것이다.

그러므로 위대함을 꿈꾸는 자라면, 먼저 ‘최적의 적’을 찾거나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그 적과의 갈등과 경쟁을 원동력으로 하여 스스로의 혁신이나 변화를 일으켜야 한다. 그 ‘적’을 외부에서 찾을 수 없다면, 자신의 내면에라도 가상의 존재로서 만들어둘 필요가 있다. 지금 그대의 '적'을 정의하라. 그 적이 당신을 위대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 이 글은 챗GPT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큰 줄거리와 마무리는 직접 손을 보았지만, 세부적인 워딩은 챗GPT의 몫이 크다. 글맛에 다소 거리감이 부분이 있기는 해도 굵은 논지는 내 뜻에 벗어남이 없다. AI를 글쓰기에 활용하는 사례로 참고하시기 바란다.)

 

https://quartr.com/insights/business-philosophy/adidas-vs-puma-the-story-of-the-dassler-brothers

 

Adidas vs Puma: The Story of the Dassler Brothers

An in-depth article outlining the story of the Dassler brothers, their feud with one another, and the history of Puma and Adidas.

quart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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