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 Combinator 공동 창립자 폴 그래이엄(Paul Graham)의 스타트업 관련 핵심 명언
1. “Startups = Growth
스타트업이란 곧 성장하는 회사이다.
단지 새로운 사업이나 기술이 있는 기업이 아니라,
매주, 매월 눈에 띄게 성장해야만 진짜 스타트업이라는 의미이다.
2. “Make something people want.”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라.
- YC의 대표 철학.
- 창업자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는 자기만 원하는 것을 만드는 것.
- 고객이 원하고, 돈을 쓸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을 만들어야 생존 가능.
3. “Do things that don't scale.”
확장되지 않는 일부터 하라.
- 초기 고객 확보나 제품 개선을 위해 비효율적이고 수작업적인 노력을 아끼지 말라는 조언.
- 성장 초기엔 스케일보다 진정한 고객 피드백이 더 중요하다.
4. “It’s better to make a few people really happy than to make a lot of people semi-happy.”
많은 사람을 조금 만족시키는 것보다,
소수의 사람을 정말 만족시키는 것이 낫다.
- 초기엔 광범위한 고객층보다는
소수의 열렬한 팬을 확보하는 것이 강력한 입소문 기반이 된다.
5. “Don’t worry so much about being successful. Worry about being useful.”
성공하려 애쓰기보다, 유용한 존재가 되려 하라.
- 진정한 성공은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데서 온다.
- “이 제품이 성공할까?”보다
“이게 정말 누군가에게 필요한가?”를 물어야 한다.
** Paul Graham의 스타트업 관련 명언
1. 스타트업의 본질과 성공 요인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만들려면 세 가지가 필요하다: 좋은 사람들과 시작할 것, 고객이 실제로 원하는 것을 만들 것, 그리고 가능한 한 적은 돈을 쓸 것."
"To create a successful startup, you need three things: to start with good people, to make something customers actually want, and to spend as little money as possible."
"스타트업은 본질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도록 설계된 회사다."
"A startup is a company designed to grow fast."
"스타트업의 성공은 거의 항상 창업자에게 달려 있다."
"The success of a startup almost always depends on the founders."
2. 아이디어와 문제 발견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려고 애쓰지 마라. 오히려 네가 직접 겪고 있는 문제를 찾아라."
"The way to get startup ideas is not to try to think of startup ideas. It's to look for problems, preferably problems you have yourself."
"미래는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미 봤지만 장난감처럼 치부해버렸을 뿐이다."
"You can see the future, you just don't realize it. You've already seen things that will be big, but dismissed them as toys."
"Apple, Yahoo, Google, Facebook 모두 처음에는 단순한 사이드 프로젝트였다. 최고의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의식적으로 회사를 만들려고 생각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문제를 해결하다가 나온다."
"Apple, Yahoo, Google, Facebook all began as side projects. The best startup ideas are not those you try to come up with, but those that arise naturally as you try to solve a problem."
3. 고객 중심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라."
"Make something people want."
"스타트업의 성공과 실패는 산업을 얼마나 ‘파괴’했는지가 아니라,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달려 있다."
"The success or failure of a startup depends not on how much it disrupts an industry, but on the impact it has on users."
4. 실행과 성장
"빠르게 출시하라. 완벽함보다 빠른 실행이 더 중요하다."
"Launch fast. Execution is more important than perfection."
"처음에는 소수의 사람을 정말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많은 사람을 조금 만족시키는 것보다 낫다."
"It's better to make a few people really happy than to make a lot of people semi-happy."
"스타트업은 상상 이상으로 삶을 집어삼킨다. 시작하면 인생이 완전히 바뀐다."
"Startups are all-consuming. If you start a startup, it will take over your life to a degree that you cannot imagine."
5. 팀과 사람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들과 일하라. 결국 당신은 함께 일하는 사람을 닮아간다."
"Work with people you genuinely like and respect, and that you have known long enough to be sure."
"좋은 공동창업자를 선택하는 것은 부동산에서 위치를 고르는 것만큼 중요하다."
"Pick good cofounders. Cofounders are for a startup what location is for real estate."
6. 투자와 자금
"투자자는 두 가지 두려움 사이에 끼어 있다. 실패할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두려움과, 성공할 스타트업을 놓치는 두려움."
"Investors are caught between two fears: the fear of investing in a startup that fails, and the fear of missing out on one that succeeds."
"투자자에게 사업계획서 대신, 실제로 잘 되고 있는 스타트업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은 설득 방법이다."
"The best way to convince investors is not with a business plan, but by showing them a startup that is already working."
7. 실행력과 태도
"위대한 일의 공식은: 매우 엄격한 취향 + 그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
"The formula for doing great work is: extremely high standards + the ability to meet them."
"정말 좋은 일은 샤워하면서도 생각나는 일이어야 한다."
"Great work is the kind of thing you think about even in the shower."
"스타트업은 본능을 따르면 오히려 실수하기 쉽다. 직감에만 의존하지 마라."
"In startups, following your instincts can often lead to mistakes. Don't rely solely on intuition."
8. 기타 실용적 조언
"사업모델에 너무 집착하지 마라. 초반에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하다."
"Don't obsess over the business model. Early on, the most important thing is to make something people want."
"실패하는 스타트업의 대부분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지 못해서 망한다."
"Most startups fail because they don't make something people want."
"성장하는 스타트업은 창업자가 직접 손발로 뛰며, ‘스케일되지 않는 일’을 해야 한다."
"Growing startups require founders to do things that don't scale."
대표 명언 요약 (Summary Quotes)
-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라.”
"Make something people want." -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려고 애쓰지 마라. 오히려 네가 직접 겪고 있는 문제를 찾아라.”
"The way to get startup ideas is not to try to think of startup ideas. It's to look for problems, preferably problems you have yourself." - “좋은 공동창업자를 선택하는 것은 부동산에서 위치를 고르는 것만큼 중요하다.”
"Pick good cofounders. Cofounders are for a startup what location is for real estate." - “스타트업은 상상 이상으로 삶을 집어삼킨다.”
"Startups are all-consuming. If you start a startup, it will take over your life to a degree that you cannot ima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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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 콤비네이터의 대부라 불리는 폴 그레이엄의 스타트업 통찰들>
폴 그레이엄의 가장 근본적인 메시지!
“스타트업은 곧 성장이다.”
모든 결정, 채용이든 제품 개발이든 마케팅이든 전부 다 이게 이번 달 성장에 도움이 되나 이 질문 하나로 귀결된다. 그냥 살아남는 걸 넘어서 거의 뭐 강박에 가까울 정도로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스타트업의 본질이라는 것이다. 이런 냉혹한 필터가 있으니까 오히려 폭발적인 혁신이 나온다고 본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라!”
이 말은 또
“네가 직접 겪는 문제를 해결하라”는 조언과 흥미롭게 이어진다.
뭐 대단한 시장 분석 이런 거보다 그냥 내 주변에 있는 불편함에서 시작하라는 것.
창업자들이 많이 빠지는 함정이 내가 보기에 멋진 거 아니면 이 기술로 이게 되네 이런 데 꽂히는 것이다.
근데 폴 그레이엄은 철저하게 고객 문제 여기서 출발하라고 한다.
사실 뭐 애플이나 구글 같은 회사들도 보면, 처음에는 창업자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 그 사람들의 아주 구체적인 불편함 그것을 해결하려고 시작한 작은 시도였다.
내가 불편하다고 느끼는 게 사실은 다른 많은 사람들도 똑같이 느끼는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이런 믿음이 바탕.
이제 아이디어 찾고 사람들 니즈 확인했으면 실행 단계인데 여기서 또 약간 역설적인 조언이 나온다.
“확장되지 않는 일부터 하라”
성장이 핵심이라면서, 확장이 안 되는 일부터 하라니?
“소수의 사람을 진정으로 만족시키는 게 다수를 그냥 조금씩 만족시키는 것보다 낫다”
이 말과도 좀 연결되는 것 같다.
초기 고객 한 명 한 명한테 완전 집착하라는 것.
왜냐면요 그렇게 하면서 제품에 대한 진짜 깊은 통찰을 얻을 수 있고, 무엇보다 소수의 열광적인 팬을 만들 수가 있다.
초기 팬들은 나중에 뭐 자동화된 마케팅 시스템 이런 걸로는 절대 만들 수 없는 강력한 초기 성장 동력이 된다.
확장은 이런 단단한 기반이 만들어진 위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것.
초기엔 효율성보다 그 관계 고객과의 깊은 관계 형성이 먼저다!
근데 이런 걸 이끌어가는 건 결국 사람이다. 폴 그레이엄은 팀 중요성도 매우 강조한다.
“스타트업 성공은 거의 항상 창업자에게 달렸다”라던가, “좋은 공동창업자 고르는 건 부동산에서 위치 고르는 것만큼 중요하다”등의 말을 했다.
스타트업의 핵심은 언뜻 보면 아이디어나 기술에 있는 것 같지만, 본질적으로는 ‘사람 게임’이다. 이런 통찰인 것이다.
아무리 계획이 좋아도 실행할 사람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특히 스타트업 환경이라는 게 예측 불가능한 문제들이 계속 터지는데 이때 팀의 역량 회복 탄력성 그리고 무엇보다 공동 창업자들 간의 신뢰 조화 이게 성패를 갈라놓는다. 결정적으로.
누구랑 같이 배를 타느냐가 중요! 누구랑 타느냐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마지막으로, 현실적인 경고도 있다
“스타트업은 당신의 삶을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이 집어 삼킬 것이다.”
이건 이제 좀 환상을 걷어내고 현실을 똑바로 보라는 아주 강력한 메시지다.
스타트업은 그냥 직업이 아니라는 것. 거의 삶 전체를 바치는 소명에 가깝다는 말.
엄청난 에너지 헌신 이게 필요하고 그 과정에서 겪을 스트레스 어려움 이런 걸 미리 알고 각오해야 한다는 조언. 그래야만 지치고 않고 긴 여정을 이어갈 수 있다.
폴 그레이엄 이야기는 결국 스타트업 성공 방정식이라는 건,
성장에 대한 집착, 그리고 고객 문제 해결, 이 본질을 따라가며 초기 팬을 만드는 데 집중적인 노력, 마지막으로 핵심을 함께 할 강력한 팀, 정도로 압축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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